공부/자 격 증2012. 3. 24. 18:00

3. 전화조사

전화를 활용한 시장조사는 전국적 조사가 가능, 지역한계 극복 가능, 응답자 선별작업이 매우 중요, 전화활용 시장조사 설문지와





텔레마케팅 스크립트 차이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 장점으로는 시간과 비용의 절약, 신속성과 효율성 가능, 통









제가 가능, 컴퓨터를 활용한 자동화, 직업별.직종별 구분조사가 가능하다 .


전화시장조사의 단점은 전화번호 미등재 비중이 높아 비효율성을 초래한다는 점, 모집단이 불완전 하다는 점, 전화번호부가 발행






이후 시간이 경과되면서 조사명단이 부정확해질 수 있다는 점, 보조 장비나 도구의 활용이 거의불가능 하다는 점, 내용이 정밀하






지 못하여 응답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 는 등의 단점을 안고 있다.

전화번호부에 의한 간접적인 표본추출은 크게 국번호 선택 추출방법과 임의적인 추출방법이 있다 .

 

전화번호부에 의한 표본추출 - 가나다 순으로 된 전화번호부에서 표본추출을 하는 것은 임 의적이라기 보다는 체계적이다. 예컨







대 각 짝수 페이지, 세 번째컬럼, 열 번째 샘플로 하는 경우로 이때 중복되어서는 안된다는 조건을 두는 것 등이다. 또한 맨 앞이나







끝은 많이 이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피한다.

 

간접표본 추출 - 전화번호부와는 무관하게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국번호를 선택하여 일정한 간격마다 추출하는 식의 체계





적인 방법과 난수표에서 뽑아 대응시 키는 식의 임의적 방법이 있다. 등록되지 않은 번호가 포함될 수가 있으 며, 중복을 피할 수




있으나 없는 곳에도 전화를 걸어야 하는 낭비가 있고, 이름을 모른다는 특징이 있다.

전화면접자는 면접시에 명확한 표현, 부정적.이중적 질문 배제, 어려운 용어 사용금지, 편견이 발생할 수 있는 용어나 상황유도 배





제, 유도적인 질문 등은 배제해야 한다.

 

전화조사 예절

 





- 조사기간 : 응답자가 불편하지 않는 시간일수록 좋다. 식사시간, 이른아침, 늦은시간, 토 요일 오후나 일요일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즉 오전9~11:30분,


오후1시~4:30분 정도가 적당하다.

 

- 소개 : 상대방이 기분이 상하지 않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질문에 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표준적인 접근방법이 있어야 한





다. 반드시 자기이름과 회사를 대고 조사의 목적과 소요시간을 말한 다음 질문에 대한 승낙을 받아야 한다.

 

- 전화조사자 선발 : 전화조사의 경우 목소리가 매우 중요하므로 선발시에 직접면담 뿐만 아니라 전화상의 목소리도 시험해 보아







야 하며, 유사직종의 과거 경험 은 선발의 지표가 된다.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