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자료의 수집과 활용
*사전조사(Pre-test)
설문지가 작성된 상태에서 미리 설문지에 오류나 문제점을 찾아내는 조사. 본조사와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질문서를 시험함으
로써 질문의 타당성을 높이는 절차를 말한다.
*예비조사(Pilot Test)
설문지를 작성하기 전에 조사를 하는것. 즉, 시장 내에서의 테스트 이전에 제품의 컨셉과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고 평가하며 다듬
는 과정이다. 신제품 개발시 테스트나 고객반응조사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가 있다.
*본조사(Main test)
사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내용을 수정하여 최종 설문을 확정한 후, 본격적인 자료수집을 한다. 조사원은 조사목적과 관찰방
법에 대한 충분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며, 비표본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조사업무 및 조사원의 적절한 감독이 필요하다.
*사전조사 전개시 유의점
사전조사에서는 설문지의 오류를 탐색하고 본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설문지의 오류탐색은 설문지의 내용, 어구구성, 반
응형식, 실문의 순서 등 질문서 자체의 구성과 배열, 문맥상의 오류를 파악하여 질문서의 객관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사전조사 전개시 고려사항
사전조사에서는 본조사를 위하여 응답자의 장소, 조사장소의 분위기, 응답상에 필요한 시간, 응답자 표본의 크기 기타 애로사항과
문제 해결방안 등을 고려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일반적 자료분석 관련용어
- 평균 : 평균은 전체적인 어떠한 수준을 나타내기위해 가장 널리쓰이는 방법
- 범위 : 어떤 척도를 사용하든 범위도 평균만큼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표준편차 : 표준편차는 자료들이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있는지를 나타낸다.
- 빈도 : 많은 응답자들이 어떤문항에 응답하지 않았다면 그 문항은 문제가 있는것이다.
- 중앙값 : 소수의 극단적인 값이 있을때는 평균보다 중앙값이 더 나은 대표값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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