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조사 기초(계획수립)
시장조사 - 마케팅 의사 결정을 위한 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 으로 획득-분석-해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
시장조사의 절차 : 문제의형성과인식 - 조사목적의 정립 - 조사계획의수립 - 실사준비 - 실사단계 - 결과분석
신뢰성 - 조상에 있어서 유사한 측정도구 또는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개념을 반복 측정했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는 것.
2차자료 - 다른 추제에의해, 다른 목적을 가지고 수집되어진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료
탐색조사 : 문제의 규명을 주된 목적으로 조사하는 방법
기술조사 : 설문지같은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전반적인 시장상황의 분석,
장조사, 고객의 특성과 소비자 반응조사등을 하는것
인과조사 : 원인과 결과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
소비자패널조사 : 고정된 일정수의 표본가구 또는 개인을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에 활용하는 방법
신디케이트조사 : 시장조사 전문기관이나 전문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에 대한 동향등
마케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분석하여 정보를 원하는 회사에 판매하는것
옴니버스조사 : 많은 정보를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단점 보완을 위해 하는 대규모 표본조사.
회장법 - 응답자들에게 일정한 장소로 방문하도록 하여 시제품, 광고카피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는 방법
전화조사의 장점 - 시간과 비용이 절약 , - 경제성과 신속성이 높음 - 지역적 한계를 극복 , - 전국적인 조사가 가능
전화조사의 단점 - 부재시 조사불가 , - 보조도구 장비의 활용이 불가능 - 응답내용이 간략
우편조사 - 구조화되고 서면화된 설문지를 조사대상자에게 우편으로 발송하고 조사대상자 로하여금 해당 설문에 응답처리하게
하여 반송하도록하는 시장조사방법
우편조사의 특징 - 원거리조사와 분산조가사 가능하고 부재시에도 조사가 가능하다는장점, 회수율이 낮다는 단점
인터넷조사법 - 조사자가 인터넷상에서 네티즌의 행동이나 기타 조사대상을 관찰함으로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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