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3. 26. 09:00

고객관계관라(CRM)이해하기

1.고객관계관리(CRM)의 비전을 설정할 수 있어야한다.

2.고객관계관리(CRM)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한다.

3.고객정보구축 계획을 수립하 수 있어야한다.

4.고객정보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5.고객정보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6. 고객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범위를 나누기 애매해서 가장 근접할 거라고 생각하는 조사방법을 첨부해드렸습니다. 다른의견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시장조사방법

 

시장전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합목적성 - 조사주체, 시장조사의 주 목적

적합성 - 시장조사에 필요한 자료, 냐용, 조사대상이 상호일치

신뢰성 - 자료의 수집방법, 설문지의 구성, 측정도구

객관성 - 설문지 항목의 편중, 감정자극, 편견, 애매함 배제

정밀성 - 설문항목 부족, 문제의 상황, 심각성 등 정밀하게 고려

 

 

시장조사 - 마케팅 의사 결정을 위한 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 으로 획득-분석-해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

시장조사의 절차 : 문제의형성과인식 - 조사목적의 정립 - 조사계획의수립 - 실사준비 - 실사단계 - 결과분석

신뢰성 - 조상에 있어서 유사한 측정도구 또는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개념을 반복 측정했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는 것.

2차자료 - 다른 추제에의해, 다른 목적을 가지고 수집되어진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료

탐색조사 : 문제의 규명을 주된 목적으로 조사하는 방법

기술조사 : 설문지같은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전반적인 시장상황의 분석, 시장조사, 고객의 특성과 소비자 반응조사등을 하는것

인과조사 : 원인과 결과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

 

소비자패널조사 : 고정된 일정수의 표본가구 또는 개인을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에 활용하는 방법

신디케이트조사 : 시장조사 전문기관이나 전문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에 대한 동향등

마케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분석하여 정보를 원하는 회사에 판매하는것

옴니버스조사 : 많은 정보를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단점 보완을 위해 하는 대규모 표본조사.

시장조사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조사목적과 조사대상, 자료종류와 자료원천, 시장조사기법의 결정, 설문지 작성과 활용, 측정과 척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조사설계 목적에 의한 분류는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등이 있다.

▶ 인과조사는 원인과 결과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로서 실험의 설계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과조사는 실험조사와 유사실험조사로 구분된다.

▶ 소비자 패널조사는 고정된 일정수의 표본가구 또는 개인을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 신디케이트조사는 시장조사 전문기관이나 전문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에 대한 동향, 고객반응, 경쟁사에 관한 정보, 정기적인 시장점유율 조사 등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분석 하여 정보를 원하는 회사에 판매하는 것이다.

▶ 옴니버스조사는 비교적 많은 정보를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대규모로 표본에 대해 실시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 회장법은 응답자를 일정한 장소로 방문하도록 하여 시제품, 광고카피 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 하는 방법이다. 응답자들로 하여금 일정 시간 동안 자유롭게 조사장소를 방문하게 하여 조사자와 개인 면접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 커뮤니케이션 방법에는 면접조사법, 전화조사법, 우편조사법 3가지가 있다

▶ 사전조사는 질문서의 초안을 완성한 후에 예정 응답자 중에서 일부를 선정하여 예정된 본 조사와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질문서를 시험하여 질문의 타당성을 높이는 조사절차를 말한다.

▶ 예비조사는 시장 내에서의 테스트 이전에 제품의 컨셉과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고 평가하며 다듬는 과정이다. 즉, 테스트 이전단계로서 예비조사야말로 다음에 있을 테스트 단계에서 제시할 변수 요인을 표본추출하고 이슈를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설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점은 경험과 기억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 1문항 1질문의 원칙, 심층성, 지엽성 배제, 응답보기의 과대 배제 등이 있으며, 전화면접 중 폐쇄형 질문 역시 응답 보기가 많을 경우 응답자가 기억하기 어려우므로 응답보기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 설문지의 작성절차는 '필요한 정보의 규명과 결정 -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 설문문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