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3. 21. 11:00

● 일반화학습 generalization learning
: ☞ 자극일반화
● 1종과오 type 1 error
: 귀무가설이진실된것임에도불구하고표본조사의결과만을근거로이용할때귀무가설을기각시킬
때나타나는과오. ≒ α-위험, 판매자위험, 생산자위험⇔ 2종과오☞ 유의수준
● 1차자료 primary data
: 현재의조사목적에따라조사자가직접창출하는자료. ⇔ 2차자료
● 1차적욕구 primary need
: ☞ 욕구
● 임계통계량 critical statistics
: 특정한유의수준에서나타날수있는극단적인표본통계량으로서 "표의통계량"이라고도한다. ⇔
검증통계량
● 자극-반응모델 stimulus-respose model
: ☞ 암흑상자모델
● 자극일반화 stimulus generalization
: 한자극에대하여학습된반응을유사한다른자극에대하여도나타내는현상으로서일반화학습을통
하여야기된다. ⇔ 자극차별화
● 자극적마케팅
: 무수요상태에서제품이제공해주는효익과잠재고객들의기본적인욕구사이의연관성을인식시켜
관심을자극하는마케팅관리과업이다.

자극차별화 stimulus differentiation : 유사하지만결코동일하지않은자극들에대하여상이한반
응을보이는현상으로서차별화학습을통하여야기된다. 이때자극들을구별하기위하여사용되는근
거를차별화단서라고한다. ⇔ 자극일반화
● 자아이미지 self image
: 사회적으로결정된준거체계내에서개인이지각하는대로의자신. 자신에관한개인의사고와느낌
의총체. 자신에관한개인의지각과태도. 자아이미지는실제적/이상적및개인적/사회적의차원을
갖는다.
● 잠재적수요 latent demand
: 많은잠재고객들이제품에대한열망은공유하고있으나실제로그러한제품이가용하지않은수요상
태이다.
● 장단점논의 two-sided argument
:메시지에서장점과단점또는송신자의입장과반대입장을모두포함시키는대안. ⇔ 장점논의
● 장점논의 one-sided argument
: 메시지에서장점이나송신자의입장만이주장되고약점이나반대입장을포함
시키지않는대안. ⇔ 장단점논의
● 재고고갈 stock-out
: 한점포가특정한상표를재고로보유하지않는일시적인상태로서판매기회및고객을상실함으로써
기회비용을야기시킨다.
● 재고비용 inventory cost
: 재고투자에대한기회비용, 창고료/보험료/감실등재고보유자체에기인하는비용등을포한한다.
● 재순환경로 recycling channel
: ☞ 후방적경로
● 재인 recognition
: ☞ 회상
● 재판매가격유지정책 resale price maintenance policy
: 제품의유통단계별로중간상인들이자신의고객에게구사할가격을생산자가지정하는정책으로서
중간상인들사이의가격경쟁을제한하므로법적으로규제하고있다.
● 재판매업자 reseller
: 산업고객중에서제품을구입하여단순히다른사람들에게판매하는중간고객으로서주로도매상과
소매상을지칭한다.
● 전경 figure
: 감각결과들을통합하는가장단순한원리는감각결과를전경과배경으로구분하는일인데, 전경이
란소비자가특히많은주의를할애하는부분이며그나머지부분들을배경이라고한다. ⇔ 배경
● 전국상표 national brand
: 전국적으로마케팅되는상표가아님. ☞ 제조업자상표
● 전략적마케팅계획수립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 마케팅목표와능력을변화하는환경요인에전략적으로적합하게개발하고대응시켜나가기위한계
획.
● 전략적사업단위 strategic business unit
: ☞ 사업포트폴리오
● 전문품 specialty goods
: 소비자가특정한상표를완전히이해하고있으며그것을구매하기위하여상당한노력을기꺼이지출
하려는제품으로서대체로소비자들사이에는특정한상표만을수용하려는상표집착이이루어져있
다. ≒ 편의품, 선매품
● 전방적경로 forward channel
: 제품자체나그소유권이생산자로부터소비자에게흘러가는경로. ⇔ 후방적경로
● 전체시장접근방법 total market approach
: ☞ 대량마케팅
● 전수조사
: 모집단의모든구성원에대하여측정을실시하는조사. ⇔ 표본조사
● 전통가격 traditional price
: ☞ 관습가격
● 전환적마케팅 conversional marketing
: 부정적수요상태에서실제수요를 (-)로부터 (+)로전환시켜바람직한수요의크기와일치시키기
위한마케팅관리과업이다.
● 점강소구 anticlimax order
: 메시지내에서가장강한소구를맨처음에두는대안으로서수신자가사전에메시지주제에관하여관
심을갖고있지않을때그들의흥미와관심을끌기에적합하다. ☞ 점증소구, 중앙소구
● 점증소구 climax order
: 메시지내에서가장강한소구를마지막에두는대안으로서수신자가사전에메시지주제에관하여관
심을충분히갖고있는경우에유요하다. ☞ 점강소구,
중앙소구
● 점포충성 store loyalty
: 특정한점포에대하여보이는충성. ☞ 상표충성
● 정보처리 information processing
: ☞ 지각과정
● 정보탐색 information search
: 정보란어떠한사실이나여건에관하여획득된지식을말하며, 탐색이란의사결정을위하여소비자
가참여하는정신적및신체적인정보획득과처리활동을의미한다. 능동적정보탐색과수동적수용또
는내부적정보참색과외부적정보탐색으로구분할수있다.
● 정의변수 defining variables
: 전체시장을세분하기위하여채택된세분화근거(기준). ☞ 세분시장프로파

● 정책 policy
: 구체적인전략을선정하고그것을수행하는방법을지침하는규칙들로서전략적의사결정이일관성
있고신속하게이루어지도록도와준다.
● 제살깍아먹기 cannivalism
: 자신의한제품이다른제품들의수요를잠식하는현상. ☞ 제품계열보충전략, 차이식역
● 제조업자상표 manufacture"s brand
: 제품의확인수단으로서생산자를밝히는것으로전국상표라고도한다. ⇔ 중간상인상표
● 제품 product
: 마케팅에서제품이란인간의욕구를충족시키는데이용될수있는모든수단(욕구충족수단)을지칭
하며단순한유형재뿐아니라무형의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활동등을포함한다.
또한모든제품은기능적속성과상징적속성및부수서비스의세가지측면으로구성된다.
● 제품개념 product concept
: 잠재고객들이제품범주내의상표들을비교하여자신이지불하는가격에대하여가장훌륭한품질의
제품을선호한다고가정하여마케팅노력의초점을제품자체의품질개선에두는마케팅관리이념이
다. ☞ 보다나은쥐덫의가설
● 제품계열 product line
: 유사한기능, 동일한고객, 동일한유통경로, 일정한가격범위등의유사성을근거로하여일련의
관련된제품들을집합적으로나타내는개념. 대체로마케팅계획이나전략은제품계열별로작성되는
경향이있으므로그것을참조함으로써각제품계열이포괄하는품목들을알수있다. ☞ 전략적사업
단위
● 제품계열가격정책 product line pricing policy
: 하나의제품계열에속하는품목들사이의독특한관계(보완적관계/중립적관계/대체적관계)를고
려하여전체제품계열의수익을증대시키기위하여품목별가격을결정하는정책.
● 제품계열보충전략 line-filling strategy
: 기존의제품계열이포괄하고있는범위내에서누락된가격수준이나품질수준의품목을보퉁하는전
략으로서새롭게보충되는품목은기존품목들과인식가능한최소한의차이(JND, just noticeable
difference)를가짐으로써독자적인포지션을구축하고자체의수요을창출하여제살깍아먹기를방
지해야한다. ☞
제품계열연장전략
● 제품계열연장전략 line-stretching strategy
: 기존의제품계열이포괄하고있는범위를벗어나새로운품목을추가하는전략으로서새롭게추가되
는품목의특성에따라서상향적연장, 하향적연장, 쌍방적연장으로구분한다. 특히제품계열전체
의이미지를제고하여기존품목들의매출액을증대시키려는상향적연장은트레이드업이라고부르
며, 고가품/고급품을구매할수없는사람들이기존제품의지위와명성을누리면서도저가품/
저급품을구매하도록유도하려는하향적연장은트레이드다운이라고부른다.
☞ 제품계열보충전략
● 제품공간 product space
: ☞ 지각지도
● 제품관리 product management
: 환경요인의변화와기업의내부적필요에의해마케터는끊임없이자신이제공하고있는제품의구성
을조정해야하는데, 이를제품관리라고하며대체로새로운품목의추가, 기존품목의폐기, 기존품
목의수정으로구성된다.
● 제품믹스 product mix
: 생산자든중간상인이든마케터가자신의고객들을위하여시장에제공하고있는모든품목들의목
록. 제품믹스는폭, 깊이, 길이, 일관성의측면을갖는다.
● 제품수명주기 product life cycle
: 신제품이개발되어처음시장에도입된후, 시간경과에따라나타내는매출액수준(시장수요)의변
화패턴으로서시장특성의유사성에따라대체로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구분되며각단계마다일반적인전략방향이제시된다.
☞ 시장수명주기
● 제품수정 product modification
: 제품의특징중에서하나이상을변경시키는전략으로서대체로성숙기에널리채택된다. 즉완전히
새로운제품을개발하는전략의대안으로서마케터는기존품목을수정하여개선할수있는데제품의
기능적속성의유무에관련되는기능수정, 그러한속성의수준에관련되는품질수정, 상징적속성에
관련되는스타일수정이있다.
● 제품/시장확장행렬 product/market expansion matrix
: 새로운마케팅성장기회를체계적으로검토하기위하여 H. Igor Ansoff가제안한모델로서시장
침투, 시장개척, 제품개발, 다양화라는네가지영역에서성장기회를예시하고있다.
● 제품-시장수명주기 product-market life cycle
: ≒ 시장수명주기
● 제품차별화마케팅 product differentiation marketing
: 전체시장구성원들이 "원한바"의차이는인식하지않지만마케터가임의로그들이선택할수있는
몇가지의대안을제공하는전략이다. 잠재고객들이 "원하는바"의차이를인식하여시장세분화를
하지않으므로역시대량마케팅에속한다. ☞ 대량마케팅
● 제품효익 product benefits
: ☞ 효익
● 조건화학습
: 단순히어떤자극에대한노출과그에따른반응을통하여그들사이에연관이개발되거나보상을얻기
위한시행착오를반복하는학습으로서고전적조건화의도구적조건화의형태가있다. ⇔ 인지적학

● 조사설계 research design
: 조사목표를달성하기위한자료의수집과분석을지침하는계획으로서조사형태의선택, 자료수집
방법및표본설계, 자료처리방법의예비적선정을포함한다.
● 조성기관 facilitator
: 제품에대한소유권을갖지않을뿐아니라거래협상에도적극적으로개인하지않고단지마케팅흐름
이원활하게이루어지도록측면에서지원해주는 2차적경로참가자로서여러가지금융기관이나보
험회사, 수송회사, 창고회사, 광고대행사, 마케팅조사기관등이다. ☞ 중간상인
● 조작적정의 operational definition
: 특정한연구에있어서하나의개념을연구목적에부합되도록규정한것으로서관찰할수없는개념을
하나이상의관찰할수있는사상으로변환시킨다.
● 조정변수 moderating variable
: 두변수사이의관계에영향을조정하는역할을수행하는변수로서예를들어, 광고물에대한소비자
의반응은그들의연령이나소득수준에의해조정될수있다.
● 주변신념 peripheral beliefs
: 중심신념외부의것들로서예를들어, 국제연합은세계평화에기여한다는신념은대부분사람들에
게있어서인지구조의근간을이루지않는다. 주변신념은중심신념보다변경시키기가용이하다. ⇔
중심신념
● 준거집단 reference group
: 규범, 가치, 신념을공유하며묵시적또는명시적관계를가짐으로써구성원들의행동이상호의존
적인두명이상의모임. 관계의식으로인하여개인이자신의태도와행동의근거로삼으로려는관점과
가치를제공하는집단.
● 중간상인 middlemen
: 마케팅중간기관중에서제품의소유권을최종고객이나산업사용자와같은고객에게이전시키기위
한활동을적극적으로수행하는독립기관들. 중간상인중에서제품의법적소유권을가지면상인중간
상이라고하며소유권을갖지않으면대리중간상이라고한다. 그들은모두마케팅경로의 1차적참가
자로서제품의구매나판매에포함되는거래협상에서적극적인역할을수행한다는점에서조성기관
과다르다. ☞ 조성기관
● 중간상인상표 middlemen"s brand
: 제품의확인수단으로서중간상인을밝히는것으로사적상표또는지역상표라고도한다. ⇔ 제조
업자상표
● 중고품교환공제 trade-in allowances
: 내구재의교환판매에있어서고객이사용중이던중고품의평가액을제품대금에서감면해주는공
제.
● 중심신념 central beliefs
: 소비자들이갖고있는여러가지신념중에서인지구조의핵심을이루고있는신념들로서예를들어,
신은생명의창조자라는신념은종교인에게있어서중심신념이며, 변화시키기가매우어렵다. ⇔
주변신념
● 중앙소구 pyramidal order
: 메시지내에서가장강한소구를중앙에두는대안. ☞ 점증소구, 점강소구
● 지각과정
: 소비자의정보처리과정은크게자극에노출, 주의, 해석, 활용및저장으로이루어지는데이중앞
의세단계를지각과정이라고한다. 정보처리의각단계는자신의기존신념과태도를지지하거나문제
해결에도움이되는정보만을자발적으로선택함으로써선택적인성격을갖는다.
● 지각된위험 perceived risk
: 상표선택의결과가내포하는불확실성에기인하여주관적으로지각하는위험으로서예상되는결과
에따라경제적위험(재무적위험), 성능위험(기능위험),
신체적위험, 심리적위험, 사회적위험, 시간손실, 미래기회의상실등이있다.
● 지각영역 perceptual field
: ☞ 경험영역
● 지각적경계 perceptual vigilance
: 소비자가자신의기존신념및태도를지지하거나문제해결에도움이되는정보에대하여민감하게주
의하는현상. ⇔ 지각적방어
● 지각적방어 perceptual defense
: 소비자가자신의자아를위협하거나기존의신념및태도에상반되는정보에대하여주의하기를기피
하며, 더욱이그의미도왜곡하여받아들이는현상. 이러한현상을야기시키는심리적작용을방어기
제라고한다. ⇔ 지각적경계
● 지각적범주화 perceptual categorization
: 소비자가감각결과들을이미기억속에저장되어있는정보항목들과관련시켜일반화하거나("보해
라이트"는소주의일종이다) 차별화하는일("보해라이트"는기존소주에비하여마시기순하다).
● 지각적조직 perceptual organization
: 소비자가감각결과를적절하기해석하기위해서지각적범주화와지각적통합이라는기본원칙에따
라어떠한의미를갖도록조직하는일. ☞ 지각적범주화, 지각적통합
● 지각적통합
: 유입되는감각결과들을하나의통합된의미를갖도록전체로서조직하는과정으로서전경과배경,
완결, 집단화맥락의원리를적용한다.
● 지각지도 perceptual map
: 마케팅대상들이소비자의지각속에서차지하고있는포지션을도식화한것이다. ≒ 제품공간
● 지알피 GRP
: 도달과빈도를곱하여얻어지는지수로서전체시장에있어서소비자가광고물에노출된총회수를나
타낸다(gross rating point). ☞ 도달, 빈도
● 지역별균일가격인도정책 zone delivered pricing policy
: 균일가격인도정책을적용하기위하여각고객들에대한수송비의평균하는데있어서거리단계별로
고객들을집단화하는지역적가격정책. ☞ 균일가격인도정책
● 지역상표 local brand
: 일정한지역내에서만마케팅되는상표가아님. ☞ 중간상인상표
● 지역적가격정책 geographic pricing policies
: 수송비의부담이점차로가중됨에따라시장의지역적위치, 생산시설의입지, 지역별경쟁상황등
을고려하여수송비를효과적으로다루기위한가격정
책. ☞ 생산지점가격정책, 균일가격인도정책, 지역별균일가격인도정책, 기점가격정책, 수송
비흡수가격정책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