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3. 21. 10:00


● 마케팅실험 marketing experiment
: 한변수와다른변수사이의인과관계를검증하기위한조사를설계하고이에따른실제조사를실시한
후, 결과를분석하는일. 변수들사이의인과적관계를밝히기위하여분산분석을적용할자료를산출
해준다.
● 마케팅의사결정변수 marketing decision variables
: 마케터가임의로결정할수있는의사결정의측면들≒ 마케팅도구, 4P
●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 마케팅목표를달성하기위한행동방안으로서중요한구성요소는시장세분화를통한표적시장의선
정과목표포지션의선정, 마케팅믹스의개발이다. ☞ 에스티피
● 마케팅조사 marketing research
: 제품과서비스를마케팅하는데에관련된문제에대하여객관적이며정확한체계적인방법으로자료
를수집/기록/분석하는일. 의사결정자의정보욕구를진단하고그러한정보에관련되는변수들을선
정한후, 유효하고신뢰성있는자료를수집/기록/분석하는일. 마케팅분야에있어서문제확인과해
결에관련된정보를획득/분석/종합하기위한체계적이며객관적인과정. 고객과환경요인의변화를
고려한다는점에서시장조사보다포괄적이며동적인개념이다. ☞ 시장조사
● 마케팅조직 marketing organization
: 마케팅활동의주체로서기업, 비영리조직, 국가등은물론이고개인까지도포함한다.
● 마케팅중간기관 marketing intermediaries
: 마케팅경로에참여하는경로참가자들로서중간상인과조성기관으로구분된다. ☞ 경로의수준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s
: 표적시장으로부터바람직한반응을유도하기위하여그들에게통합된자극을제시하며, 현재의메
시지를수정하고새로운커뮤니케이션기회를확인하기위한경로를설계하는과정.
● 마케팅흐름 marketing flows
: 마케팅의기본적인기능은수요의조절과충족인데, 그러한기능이원활하게수용되기위해서는마
케터와잠재고객사이에제품의물리적흐름, 소유권의흐름, 대금의흐름, 정보의흐름, 촉진의흐
름등이필요하다.
● 마크언 mark-on
: 마크언코스트(mark-on cost)의줄임말☞ 마크업
● 마크업 markup
: 판매가격을결정하기위하여제품의획득가격에부가되는금액으로서마크업비율은판매가격또는
원가를분모로하여계산한다. 그러나특별한지적이없는한마크업비율은판매가격을분포로한비율
을나타내며원가를분모로한비율은마크언이라고한다.
● 만족 satisfaction
: 하나의구매에있어서희생(제품을획득하기위한지출된자원)이충분히보상되고있는상태로서구
매전의기대이상으로구매후의지각이클때나타난다.
● 망각 forgetting
: 자극이더이상반복되지않거나다른제재의학습을통하여이전의학습내용을기억속에서상실하는
현상. 예를들어, 제품을더이상사용하지않게되거나제품의광고가중단된다면그러한제품을소비
자의기억속에서망각될것이다. ☞ 소멸
● 매체 media
: 메시지를송신자로부터수신자에게전달하기위한그릇으로전달메커니즘을구성한다. 대표적인
매체로는 TV, 라디오의전파매체와신문, 잡지의인쇄매체가있다.
● 매체노출패턴 media exposure pattern
: 소비자들이노출되는매체의종류와정도등매체이용특성으로서그들에게도달하기위한매체선정
의근거가된다. ≒ 매체습관
● 매체수단 media vehicle
: 매체가메시지전달수단의일반적인계층을지칭하는데반하여매체수단이란구체적인상표를의미
한다. 따라서신문은매체이지만동아일보는매체수단이다.
● 매체습관 media habit
: ☞ 매체노출패턴
● 매체지원 media support
: 매체가자신의고유한기능적특성으로인하여그에포함되어있는메시지가고객들에게효과적으로
노출될수있도록해주는지원. ☞ 편집자지원, 뉴스버타이징
● 맥락의원리 principle of context
: 소비자가감각결과를자극이제시되는맥락에연관시켜조직하는현상으로서예를들어, 제품은그
것이제시되는배경에따라매우다르게해석될수있다.
●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 적절한시간과적절한장소에적절한양의제품을공급하는일로서간혹마케팅과혼용되기도하지
만, 오히려중간상인의제품관리를의미한다. 즉협의의머천다이징이란고객수요에부응하도록제
품의구색을갖추는상품선정활동을지칭한다.
● 메시지 messege
: 송신자가갖고있는추상적인아이디어를여러가지상징또는상징의조합을사용하여전달가능한형
태로표현한것.
● 명목척도 nominal scale
: 단순히특정한속성의내용을갖고있는대상(들)을확인하고나머지대상들과구분하기위하여각대
상에숫자를조응시키는방법. ☞ 측정척도
● 명성가격정책 prestige pricing policy
: 잠재고객들이제품가격을품질의지표로해석한다는전제하에서수익을증대시키기위하여높은가
격을구사하는정책. 이러한가격정책이적용될수있는제품을위풍재라고하며이때의수요곡선은전
통적인것과달리, 뒤로굽는모습(backward-bending demand curve)을보인다.
● 모델티 model T
: 금세기초저가격이라는소비자들의공통적인욕구에소구하기위해포드자동차회사가생산하였던
승용차. 그들은단일차종의비차별화마케팅과저가격소구를통해초기에는크게성공을거두었지
만, 경쟁사인제너럴모터스의시장세분화및차별화마케팅전략에의해결국실패하였다.
● 모수 parameter
: 모집단의특성치로서전수조사를통하여측정되거나표본조사의결과를근거로하여추정된다.
☞ 모집단
● 모집단 population
: 일정한특성(들)을공통적으로갖고있는개체들의완전한집합이며모집단의특성치를모수라고한
다. 모집단을정의하는데있어서는구성원, 표본추출단위, 지역적범위, 시간적범위를포괄해야
한다. ⇔ 표본
● 목표포지션 target position
: 마케팅목표를달성하기위한최적의이상적인포지션. ☞ 포지셔닝
● 묘사변수
: 세분시장들의특성을묘사하기위한차원들. ☞ 세분시장프로파일
● 무상표 no brand
: 제품의상표화가일반적인경향임에도불구하고상표촉진과품질유지의비용을감당할수없거나절
감하기위해서또는제품의차별화가불가능한경우마케터는상표설정을하지않고단순히제품계층
명칭을사용할수있다. ☞ 상표
● 물가연동가격결정 escalator pricing
: 주문시점과배달시점사이의원가상승분을물가상승율을근거로하여최종가격결정에반영하는정
책.
● 무수요 no demand
: 잠재고객들이무관심하여제품에대해어떠한부정적또는긍정적느낌도갖고있지않은수요상태이
다.
● 무작위보강 random reinforcement
: 바람직한반응에대하여보상을제공하는방법이아니라반응의요망성에관계없이제공되는보강으
로서, 소비자는우연히자극에대한어떠한반응이보강되었다는이유에서그러한반응을학습할수있
다.
● 문화 culture
: 사회의구성원으로서개인이획득하는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등의총체. 한집단을
이루는사람들의독특한생활방식과생활을위한모든설계.
● 문화적가치 cultural values
: 공동체집단의정체성또는복지에중요하다고인정되는활동, 관계, 느낌또
는목표들에관한보편적인신념. 개인적으로나사회적으로추구될가치가있다고여겨지는존재의일
반적인상태. "바람직한것"으로널리신봉되는신념들이며규범을통하여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친
다.
● 물유경로 physical distribution channel
: 물적유통경로의줄임말. ☞ 마케팅경로의분리
● 물유센터 physical distribution center
: 대체로고객들에게가까이위치하며지속적인수요에대응하기위하여제품을일시적으로보관하면
서제품조달을신속하게하고전체수송비를절감하려는목적의창고. ≒ 유통창고⇔ 보관창고
● 물적유통경로 physical distribution channel
: 제품의물리적이전에관련되는마케팅중간기관들의복합체로서원재료의공급자, 생산자, 고객
이외에도생산과소비사이의시간적괴리를해소하기위한창고업자, 공간적괴리를해소하기위한수
송업자들이포함된다. ≒ 물유경로☞ 마케팅경로의분리
● 물적유통관리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 제2차세계대전중적시에원하는장소로필요한군수물자를공급하기위한병참관리에서개발된초
기의개념들로부터유래되었으며, 한마디로효율적인물자흐름체계의개발과운용이라고정의할수
있다. 따라서완제품을생산라인으로부터고객에게이전시키는일과원재료를공급자로부터생산라
인에이르게하는흐름을모두포괄한다. 또한물적유통관리의기본적인목표는특정한고객서비스의
수준을달성하면서공간적및시간적괴리를해소하기위해제품을물리적으로이전하는일에수반되
는비용을극소화시키는것이다.
● 미끼가격정책 bait pricing policy
: 일단허위또는오도하는광고를통하여고객을점포내로유인한후보다비싼다른제품을구매하도록
고압적으로강요하는가격정책.
● 미시마케팅 micro(-level) marketing
: 마케팅을개별조직의활동으로파악하는미시적수준의마케팅으로서 "충족되지않은고객의욕구
를발견해내고그러한욕구를충족시켜줄제품을생산하여제공함으로써고객만족을창출하고조직
의목표를효과적으로달성하려는활동"으로정의된다.
● 미시세분화 micro segmentation
: 구매센터의지위, 주요부서들의영향력, 구매센터구성원들의개인적특성,
구매의중요성지각, 구체적인속성들의상대적중요성, 공급자들에대한태도,
공급자를선정하기위한의사결정규칙등을근거로하여산업고객들을세분시장으로분할하는일. ☞
거시세분화, 계층적세분화
● 미시적환경요인 microenvironments
: 기업의마케팅능력에영향을미치는외부적행위자로서원재료공급자, 중간기관, 고객등. ☞ 환
경요인
● 미탐색품 unsought goods
: 소비자들이제품에관하여알고있는지의여부에관계없이평소제품탐색의도를전혀보이지않는제
품으로서신규미탐색품과정규미탐색품으로구분된다.
● 바코드시스템 bar code system
: 유통과정에서제품취급과재고관리를자동화하기위하여각품목의표찰로서일정한코드를표시한
후필요에따라전자탐지장치로읽혀판매및재고관리의효율성을제고하기위한방법. ☞ 판매시점
정보관리
● 반응전략 response strategy
: 잠재고객들이 "원하는바"에따라마케팅조직이반응하는접근방법으로서대체로고객들이 "원
하는바"를마케터의의지대로변화시키기보다용이하며마케팅개념자체도이러한전략적관점을반
영한다. ⇔ 변경전략
● 반응탄력성 response elasticity
: 자극의 % 변화를구매량의 % 변화에연관시킴으로써특정한마케팅자극에대한소비자의민감
도를나타내기위한지수.
●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 ☞ 지각적방어
● 배경 ground
: ☞ 전경
● 변경전략 change strategy
: 신제품이나새로운유통방식을구사하여잠재고객들의기호와구매및소비패턴을변화시키려는접
근방법이다. 예를들어, 승용차나노동절약형가전제품의보급확대는소비자들의라이프스타일에
커다란변화를야기시키고그결과그들이 "원하는바"도달라지고있다.
● 보강 reinforcement
: 그것에선행된반응의강도를높이고반응의재발확률을증대시키기위하여환경적사상을조작하는
일로서긍정적보강과부정적보강의형태가있다. 긍정적보강이란바람직하고열망되는결과(긍정
적보강인자)를제공하는일이며부정적보강이란바람직하지않고회피되는결과(부정적보강인자)
를철회하는일이다. ⇔ 처벌, 소멸
● 보강스케줄 reinforcement schedule
: 보강을제공하는전략적대안으로서계속적보강스케줄이란바람직한반응을보일때마다보강하는
방식이며간헐적보강스케줄이란바람직한반응을보일경우중에서일부에만보강하는방식이다.
● 보관창고 storage warehouse
: 생산과소비사이의시간적괴리를해소하기위하여비교적장기간동안제품을보관하는시설로서주
로계절적수요에당면하는마케터들이이용한다. ⇔
유통창고, 물류센터
● 보다나은쥐덫의가설 the better mousetrap hypothesi
s: 제품개념을반영하는 Ralph Waldo Emerson의충고를의미하는데그는 "경쟁자보다나은쥐
덫을생산하기만하면전세계의소비자들이스스로몰려와구매할것"이라고주장한바있다. ☞ 마케
팅근시안
● 복수유통경로 multi-channel system
: 한기업이생산하는제품들이전혀상이한형태와용도를갖거나고객집중도가매우다른지역시장들
을대상으로하거나또는동일한지역시장내에서도거래금액이크게다른고객들을대상으로할때채
택되는두가지이상의상이한경로구조.
● 보상적모델 compensatory model
: 신념/평가모델, 확장된신념/평가모델, 이상점모델등이대표적이다. ☞ 비보상적모델
● 부정적수요 negative demand
: 대부분의잠재고객들이제품을싫어하며오히려그제품을회피하기위하여기꺼이돈을지불하려는
수요상태이다.
● 복수상표전략 multi-brand strategy
: 본질적으로동일한제품에대하여두개이상의상이한상표를설정하여별도의품목으로차별화하는
전략.
● 복합가설 composite hypothesis
: 모집단의특성치를구간으로진술하는명제. ⇔ 단순가설
● 본원적구매동기 primary buying motive
: 제품범주에대한구매이유. 예를들어, TV나인스턴트식품을왜구매하는지?에대한해답이다.
⇔ 선택적구매동기
● 본원적수요 primary demand
: 제품범주에대한수요. ⇔ 선택적수요
● 부적세트 inept set
: 인지세트를구성하는상표들중에서불유쾌한경험이나부정적인구전커뮤니케이션으로인하여더
이상의고려에서제외되는상표들의집합. ☞ 인지세트
● 분권화시장 decentralized market
: 각생산자(가계)가자신의다양한욕구를충족시키기위하여다른생산자(가계)들을직접방문하여
거래해야하는교환구조. ⇔ 집중화시장
● 불건전한수요 unwholesome demand
: 수요크기의문제가아니라수요자체가장기적인소비자및사회복지의관점에서불건전하거나마케
터에게오히려불리한수요상태이다.
● 불규칙적수요 irregular demand
: 일정한기간동안의평균적인실제수요는적절하지만, 특정한시점에서볼때실제수요의크기가바
람직한수요의크기를초과하거나못미쳐서실제수요의시간적패턴과바람직한수요의시간적패턴
이다른수요상태이다.
● 불활성세트 inert set
: 인지세트를구성하는상표들중에서소비자가긍정적으로도부정적으로도평가하지않은상표들의
집합. ☞ 인지세트
● 비교광고 comparative avertising
: 제품의포지셔닝을위하여자사상표를타사상표와속성별로비교하는광고.
주로시장추종자들에의해사용되며소송의대상이되기도한다.
● 비보상적모델 noncompensatory model
: 신념점수들을태도로전환시키는데있어서한속성상의부정적인평가를다른속성상의긍정적인평
가로보상할수없다고가정하는소비자판단규칙.
대체로속성결합모델, 속성분리모델, 사서편찬식모델, 속성제거모델이태도적이다. ⇔ 보상적
모델
● 비영리마케팅 nonprofit marketing
: 오늘날에는기업활동을중심으로발전되어오던마케팅개념과원리들을기업이외의조직들까지도
입하기에이르렀는데, 비영리기관이자신의목표를효율적으로달성하기위해마케팅원리를적용하
는일을비영리마케팅이라고한다.
● 비율척도 ratio scale
: 대상들이갖고있는속성의내용에대하여차이와비율을규정할수있는척도로서가감승제산이가능
하다. ☞ 측정척도
● 비차별화마케팅 undifferentiated marketing
: 전체시장구성원들이 "원하는바"의차이를인식하지않고한가지마케팅믹스로써전체시장에접
근하는전략이다. ☞ 대량마케팅
● 빈도 frequency
: 도달된수신자들이동일한기간동안광고물에노출된평균횟수. ☞ 도달, 지알피
● 사서편찬식모델 lexicographic model
: 가장중요한속성상에서가장높은신념점수를차지한대안을선택하되, 동점의대안이있을때그들
만을그다음으로중요한속성상에서비교하여대안을선택하는소비자판단규칙.
● 사업포트폴리오 business portfolio
: 포트폴리오란본래증권이나채권에대하여추자한자산의목록을의미하지만, 사업포트폴리오란
기업을구성하고있는전략적사업단위들의조합을의미한다. 이때전략적사업단위는분석의수준에
따라사업부나제품범주, 제품계열, 상표가될수있다. ☞ 포트폴리오분석
● 상인중간상 merchant middlemen
: 자신이취급하는제품에대하여법적소유권을갖는중간상인으로서도매상과소매상을지칭한다.
[통} ☞ 중간상인
● 사적상표 private brand
: 중간상인이스스로생산하든다른기업으로부터납품받아자신의확인수단을부여하는상표로서오
리지널(orginal) 상표로도불린다. ☞ 중간상인상표
● 사회계층 social class
: 한사회내에서사회적척도상에서유사한지위를차지하는구성원들의계층적인집단.
● 사회마케팅 social marketing
: 특정한사회문제로부터도출된사회적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사회적아이디어를개발하고그것을
공중에게수용시키기위한프로그램을설계/실행/통제하는일로서일반적인마케팅에서와유사한의
사결정을필요로한다. ☞ 아이디어마케팅
● 사회적마케팅개념 societal marketing concept
: 현재잠재고객들이 "원하는바"가항상그들의장기적인복지나사회복지와
항상일치하지는않으며그들은현재욕구충족과장기적인소비자및사회복지를동시에고려한다고
가정하여마케팅노력의초점을현재소비자의욕구충족뿐아니라장기적인소비자및사회복지를제
공하도록사회적으로책임있는양식으로행동하는데두는마케팅관리이념이다. ☞ 그린마케팅,
비영리마케팅
● 사회적지위차원
: 한개인의사회적지위를결정짓는차원으로서생득적차원과성취적차원으로구분되며각차원의가
중치는그사회의가치에의해결정된다.
● 사회지향적마케팅 societal marketing
: 사회적마케팅개념하에서사회적책임을마케팅목표의일부로인식하고실시되는제반마케팅활
동.
● 산업고객 industrial customer
: 산업시장을구성하고있는고객들로서다른제품을생산하거나서비스를산출하기위하여산업용품
을구매한다. 대체로산업체(자기제품생산자/산업사용자/산업유통업자), 정부조직, 기관으로
대별할수있다. ≒ 조직구매자☞ 산업마케팅, 산업용품
● 산업마케터 industrial marketer
: 산업체, 정부조직, 기관등산업고객들과교환관계를개발하고유지하려는산업용품의공급자.
● 산업마케팅 industrial marketing
: 가계나최종소비자를상대역으로하지않는모든마케팅활동. 산업용품의제공자(산업마케터)가
산업고객과의교환이바람직하고원할하게일어나도록하기위해수행하는제반활동. 교환과정을통
하여산업체, 정부조직, 기관내의구매결정자와구매영향자의욕구와필요를충족시키려는활동.
≒ 조직마케팅,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