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3. 21. 09:00
● 가격 price
: 자신에게필요한것을제공받은사람이그에대한반대급부로서상대방에게주는유형적및무형적가
치의총합. 대체로화폐액으로표시되며수강료, 임대료, 인지, 우표, 월급, 통행료, 수수료, 사
례금등의명칭이사용되기도한다.
● 가격단계정책 price lining policy
: 대체로소매점에서품목별로정확한가격을구사하지않고모든취급품목들을몇개의가격단계로만
구분하여판매하는정책. 특히단하나의가격단계만을가짐으로써모든품목을동일한가격에판매하
는정책을균일가격정책이라고한다.
● 가격차별화 price discrimination
: 제품또는서비스의원가가동일함에도불구하고두개이상의 (세분)시장에대하여다른가격을적
용하는일.
● 가격혜택 price deals
: 마케터가고객들에게제공하는가격상의이득으로서할인이나공제, 하나의가격으로두개제공(2
for 1 price deals) 등이있다.
● 가계구매 family purchase
: 가계구성원들의공통적인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공통적인재원으로부터행하여지는제품구매로
서의사결정단위의역할분담이이루어진다.
● 가변가격정책 variable pricing policy
: 고객과의개별적인협상(흥정)을통하여가격을결정하는정책. 가격차별화로오인되어제재를받
을위험이있다. ⇔ 단일가격정책(정찰제)
● 가설적구성개념 construct
: 태도, 동기, 인지적디서넌스등과같이객관적실체를관찰할수없는개념들에대하여그들에관한
사고를돕기위하여가설적으로창안된개념들.
● 가정생활주기 family life cycle
: 가정의형성과발전과정을가정의독특한욕구와자금사정을근거로하여단계별로구분한것으로서
각단계별로욕구, 제품의구매와소비패턴, 자금여건등의특성을묘사한다. 또한비가정형태의가
계를고려하여가정생활주기를수정한가계생활주기도있다.
● 가족상표 family brand : 통합상표.
: 두개이상의품목을취급하는마케터가각품목에동일한상표를설정한경우이며가족상표라고도한
다. 이에반하여품목별로다른상표를설정할때개별상표라고한다.
● 가치 value : ☞ 효용
: 제품이나서비스가소비자의기본적인욕구및필요를충족시키거나문제를해결해줄수있는능력에
대한추정치. 소비자는그가지불해야하는가격과이러한가치를대비하여교환여부를결정하게된
다.
● 가치분석 value analysis
: 일단제품을개발한후, 제품의품질에기여하지않는불필요한원가요소들을확인해내고원가절감
을이룩하면서제품이개선될수있는지를결정하기위한조직적인검토.
● 간격척도 interval scale
: 대상들이갖고있는속성내용의차이에숫자를조응시키는방법으로서이때사용된숫자는속성내용
의상대적크기를나타낼뿐아니라숫자간의차이는속성내용의차이를반영하므로가감산이가능하
다.
● 감각전이 sensation transference
: 제품의성격을색채, 디자인, 재질등과같은커뮤니케이션단서로부터유추하려는인지적성향으
로서제품뿐아니라점포나기업, 사람등모든지각대상에대하여나타나는현상이다.
● 감성적동기 emotional motive
: 남과다르게보이려는욕망, 준거집단과동일시되려는욕망, 다른사람의관심을끌려는욕망, 남
들의선망을받으려는욕망등주로심리적및사회적만족과관련되는행동이유. ⇔ 이성적동기
● 감퇴적수요 faltering demand
: 잠재고객의기호변화, 경쟁, 마케팅환경요인의변화등으로제품에대한실제수요가이전보다낮
아지고있는수요상태이다.
● 개념시험 concept testing
: 신제품개념을묘사하고그것에대한잠재고객들의선호나태도등의반응을평가하는일로서신제품
개념의변경또는표적시장의선정에도움이된다. 대체로컨조인트분석이널리적용된다.
● 개념적정의 conceptual definition
: 하나의개념을상호관련된다른개념들로언급한것으로서훌륭한개념적정의는그개념의기본적인
정수를분명하게묘사하여그것을유사하지만별개의개념들로부터구별해야한다.
● 개발적마케팅 developmental marketing
: 잠재적수요상태에서잠재고객들이공통적으로원하는바를충족시키기위한수단을개발하는마케
팅관리과업이다.
● 개별상표 individual brand : ☞ 통합상표
● 개수가격정책 even pricing policy
: 고급품질의가격이미지를형성하여구매를자극하기위하여우수리가없는개수의가격을구사하는
정책. ⇔ 단수가격정책
● 개재변수 intervening variable
: 자극과반응사이에개재되어있는변수들로서자극변수는일단개재변수에영향을미치고그다음개
재변수가반응변수에영향을미치게된다. 예를들어,
광고물은일단소비자태도에영향을미치고그러한태도를바탕으로제품구매에영향을미친다면태
도는개재변수이다.
● 거래경로 trade channel : ☞ 마케팅경로, 마케팅경로의분리
● 거래점광고 trade advertising
: 재판매업자로하여금특정한생산자의제품을취급하고판매하도록권유하는광고로서, 대체로재
판매업자들이자신의매출액과이익을어떻게증대시킬수있는지를설명하거나생산자의마케팅활
동을소개한다.
● 거래점할인 trade discounts
: 중간상인들이수행하는기능에대한보상으로서생산자가제공하는할인. ☞
기능할인
● 거시마케팅 macro(-level) marketing
: 마케팅을사회적과정으로파악하는거시적관점의마케팅으로서 "사회전체의이질적인공급능력
을이질적인수요와효과적으로대응시키고, 사회의장/단기목표를효과적으로달성할수있도록전
체경제시스템의제품들이생산자들로부터소비자들에게원활하게흐르도록하는사회경제적인활
동"으로정의된다.
● 거시세분화 macro segmentation
: 산업고객의규모, 제품사용율, 제품의용도, 산업분류의범주, 기업의구조, 지리적입지, 최종
시장의성격, 구매상황등전반적인특성을근거로하여산업고객들을세분시장으로분할하는일.
☞ 미시세분화, 계층적세분화
● 거시적환경요인 macroenvironments
: 기업의마케팅활동에대하여외부적제약으로서작용하는시장의인구통계적특성, 경제적특성,
자연적특성, 기술적특성, 정치적/법적특성, 사회적/문화적특성, 경쟁적특성. ☞ 환경요인
● 검증통계량 test statistics
: 표본조사의결과로부터계산된통계량으로서で계산된통계량と이라고도한다. ⇔ 임계통계량
● 견인전략 pull strategy
: 경로전략또는촉진전략의한형태로서최종고객에대한집중적인설득(광고)을통하여그들로하여
금마케팅경로를통하여제품을끌어당기도록하는전략대안. ⇔ 후원전략
● 결합수요 joint demand
: 산업고객은다양한산업마케터들로부터산업용품들을구매하여자신의최종제품을만들기때문에
한산업용품의수요가다른산업용품들의수요와공동으로발생하는현상.
● 경로갈등 channel conflict
: 경로구성원들사이에서나타나는갈등으로서마케팅경로의동일한단계에서활동하는경로구성원
들사이의수평적갈등과동일한고객에게접근하고있는상이한형태의중간기관들사이의형태간갈
등, 마케팅경로의상이한단계에서활동하는경로구성원들사이의수직적갈등등의형태가있다.
● 경로구조 channel structure
: 제품을최종고객에게전달하기위하여필요한유통단계의수와각단계를구성하는중간상인들의독
특한형태로서생산자와최종고객을모두포함한다.
● 경로의길이 length of channel
: 경로구조에서생산자와최종고객사이에개재하는유통단계의수. ≒ 경로의수준
● 경로역학 channel dynamics
: 마케팅환경요인들의변화에따라새로운형태의마케팅중간기관이출현하여기존의중간기관들과
협동및경쟁의관계를가지면서마케팅경로의기능을수행해나가는현상.
● 경로조성금 push money
: 중간상인에게자신의제품을특별히진열해주거나촉진해줄것을요구하면서대금의일부를감면해
주는공제로서촉진공제와유사하다.
● 경쟁구조분석 competitive structure analysis : ☞ 포지셔닝분석
● 경험곡선 experience curve
: 누적생산량이증가함에따라작업효율이증대될뿐아니라생산시간이단축되고원료의낭비가감소
하여단위당생산원가가하락하는현상을도식화한것.
≒ 학습곡선, 학습효과
● 경험영역 field
: 개인이그의생애동안겪어온모든경험의총합으로서다양한상징에대하여개인이부여하는독특한
의미를포함하고있다.
● 계절할인 seasonal discounts
: 에어콘이라든가수영복과같이계절성이뚜렷한제품의마케터가비수기에구매하는고객에게제공
하는할인.
● 계층적세분화 nested approach
: 매우일반적인것들로부터조직에구체적인특성에관련되는것들의방향으로세분화근거들의계층
적구조를가정하여단계적으로실시하는시장세분화.
☞ 거시세분화, 미시세분화
● 고객 customer
: 교환에있어서마케터의상대방을말하며, 자신에게제공되는것을수용하고마케터가원하는것을
반대급부로서기꺼이제공하는측이다. 쉽게말하여우리에게돈을지불하는모든사람은고객인것이
다. 그러나특별히소비자와구분할때고객은특정한기업또는상표의구매자이며소비자는제품범주
의구매자를지칭한다.
● 고객기반 customer base
: 제품의효익을근거로하여원하는바를충족시킬것으로판단되는고객들을집합적으로지칭하는개
념.
● 고객유인가격정책 leader pricing policy
: 중간상인이고객의내점을유도하기위하여일부품목의가격을한시적으로인하하는정책으로서이
때가격이인하되는제품을전략제품또는고객유인용손실품이라고한다.
● 고객유인용손실품 loss leader
: 한시적으로인하된가격으로판매됨으로써고객들의점포내방을유인하여전반적인매출액을증대
시키기위해선택된제품. ☞ 고객유인가격정책
● 고객제일주의
: 마케팅의모든활동들을고객이で원하는바と에맞추어조정하고그들의문제를해결하여고객만족
을충족시키는일을마케팅의 1차적목표로삼는정신.
● 고객지향성 customer orientation
: 총체적마케팅, 목표지향성과더불어마케팅개념의삼대정신을구성하는데고객을모든마케팅활
동의초점으로삼는정신이다. 대체로 "고객은왕이다." 또는 "고객은항상옳다."는등의격언들이
이러한정신을반영한다. ☞ 고객제일주의
● 공생적마케팅시스템 symbiotic marketing system
: ☞ 수평적마케팅시스템
● 공제 allowances
: 제품가격자체를낮추는할인과는달리, 시장가격은그대로유지하면서단지일정한조건하에서만
대금의일부를감면해주는가격정책. ☞ 중고품교환공제, 촉진공제(진열공제를포함), 할려금,
경로조성금
● 공헌이익
: 제품의판매가격에서변동원가를차감한금액으로서고정원가를상쇄시키고순이익에기여할수있
는부분이다. 공헌이익을가격으로나눈값은공헌이익율이라고한다. ☞ 손익분기점
● 관습가격 customary price
: 껌이나우유, 짜장면등일부편의품에대하여오랜동안마케터와고객들사이에공정하다고인정되
어온가격으로서이러한가격의변화는매우탄력적인수요변화를초래하기때문에대체로안정적인
경향이있다. ≒ 전통가격
● 관여 involvement
: 구매또는소비행위가의사결정자에게갖는개인적중요성또는관여성으로서고가품, 복잡한제
품, 많은위험을수반하는제품, 상표간의품질차이가큰
제품, 자아이미지에관련되는제품등에서관여도가높은경향이있다.
● 광고 advertising
: 특정한후원자에의해비용이지불되는모든형태의비인적판매제시를지칭한다. 판매제시란제품
또는서비스, 아이디어등에관한것이며마케터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등의매체를통하여그의메시지를고객들에게제시한다.
● 광고물 advertisement
: 메시지의창출→ 평가와선정→ 제작등의과정을거쳐최종적으로수신자들에게노출되는상징적
표현물.
● 광고성 advertisability
: 광고비지출에대한매출액의민감도또는광고의판매유발효과로서제품에따라다르며, 광고성이
낮은제품에게서광고효과는저조할것이다.
● 구매단계 buystage
: 산업고객의구매과정을묘사하는문제의인식또는예견, 필요한품목의특성과수량의결정, 필요
한품목의특성과수량의기술, 공급자탐색과자격심사,
제안서의수취와분석, 제안서의평가와공급자선정, 주문절차의확립, 성과의피드백과평가등의
여덟단계.
● 구매시나리오 buying scenarios
: 제품과구매조직이당면하는구매문제의특성에따라분류한구매상황으로서단순재구매, 수정재
구매, 신규구매의세가지가있다.
● 구매시점촉진 point-of-purchase promotion
: 일단점포를방문하고있는고객에게정보를제공하거나구매를설득하기위해설계된모든판매촉진
자극으로서만국기, 가격표, 진열시렁, 포스터등을포함한다. ☞ 판매시점정보관리
● 구색탐색활동 assortment-search activities
: 교환이원활하게일어나도록양과질의측면에서고객들이원하는구색을탐색하여공급을조정하는
마케팅중간기관의활동으로서분류, 축적, 할당, 구색을포함한다.
● 구매행렬 guygrid
: 산업고객의구매단계와구매상황을결합하여행렬의형태로나타낸것으로서산업마케팅전략의틀
로이용된다. ☞ 구매단계, 구매시나리오
● 귀무가설 null hypothesis
: 모집단내에서변수들사이에관계가존재하지않는다거나또는모집단들사이에특성차이가없다는
명제로서통계적절차를통하여진실여부가검증된다.
표본조사에서발견된변수간의관계나집단간의차이가단순히표본오차에기인한것이라고진술하
는명제. ⇔ 대립가설
● 규범 norms
: 구체적인상황항서허용될수있는행동의방향(범위)로서그사회의가치를근거로하여결정된다.
● 규범적마케팅 normative marketing
: 마케팅활동이어떻게수행되어야하는지를규명하려는접근방법이다.
● 균일가격인도정책 uniform delivered pricing policy
: 각고객들이부담할수송비를평균하여거리에관계없이제품가격에포함시키고마케터가직접수송
업무를관장하는지역적가격정책. ☞지역별균일가격인도정책
● 균일가격정책 single-price policy
: DC 1000 이나 8천량하우스와같이점포가취급하는모든품목에대하여동
일한가격을취하는정책. ☞ 가격단계정책
● 그린마케팅 green marketing
: 환경컨슈머리즘이제기하는기회와위협들에적응하기위하여마케팅활동을조정함으로써환경친
화적조직으로변신하려는노력.
● 기각역 rejection area
: 표본분포에있어서임계통계량보다극단적인통계량들의집합으로서만일표본통계량이기각역에
속한다면귀무가설을기각한다. ⇔ 채택역
● 기관광고 institutional advertising
: 제품이나서비스그자체를구매하도록잠재고객을직접적으로설득하기위한것이아니라, 제품또
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기업에대하여호의적인이미지를형성시키기위한광고.
● 기능할인 functional discounts
: 마케팅을위하여생산자가수행해야하는기능중일부를중간기관(또는고객)이대신수행하는데대
하여제공하는할인. ≒ 거래점할인
● 기술수명주기 technologica life cycle
: 과학적성과로서새로운기술이개발된이래다양한제품을생산하는데활용되다가급기야하는새로
운기술에의해대체되어가는모습으로서제품의수명주기와유사한개념이다.
● 기술적조사 descriptive research
: 마케팅현상을묘사하거나어떤사상의빈도를측정하고변수들사이의연관성을결정하거나미래의
마케팅현상을예측하려는조사. 변수들사이의연관성을결정해주지만결코인과관계를밝혀주지못
한다는데유의해야한다. ☞ 조사설계
● 기억 memory
: 이전의학습결과들의총체로서간혹장기기억이라고도부른다. 이에비하여단기기억이란전체기
억중에서특정한시점에서당면한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활동화되어사용중인부분이며활동적기
억이라고도한다.
● 기업광고 corporate advertising : ☞ 기관광고
● 기업기회 company opportunities : ☞ SWOT 분석⇔ 환경기회
● 기업사명 company mission
: 기업이궁극적으로추구하려는존재가치로서개별구성원이나하부조직들이독립적으로활동하면
서도그들의노력이한방향으로모여질수있도록 "보이지않는손"으로작용하며, 간혹기업사명문
의형태로명문화도기도한다.
● 기업이미지통일화작업 corporate identity program
: 소비자는기업에관한여러가지외부적자극과제품경험을근거로기업이미지를형성하는데, 훌륭
한기업이미지가소비자의구매의도를증대시켜준다는점에서시도되는기업명이나심벌마크, 로고
등의변경작업.
● 기업충성 corporate loyalty
: 특정한기업에대하여보이는충성. ☞ 상표충성
● 기점가격정책 basing-point pricing policy
: 균일가격인도정책을적용하기위하여평균수송비를계산하는데있어서실제마케터로부터의수송
비가아니라제품이가장많이생산되는지역(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