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5. 30. 09:00

72.Super의 발달 단계 5단계로 설명하시오. (2003.10)

1단계: 성장기

- 가정이나 학교에서 중요한 타인에 대한 동일시를 통하여 자아개념을 발달시킴

2단계: 탐색기

- 학교, 여가활동을 통해서 직업적 탐색을 함

(6단계에서는 시행기가 여기에 포함됨)

시행기: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직업을 선택

3단계: 확립기

-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분야를 찾아서 종사하고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함

4단계: 유지기

- 직업세계에 확고한 위치가 학립되어 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

5단계: 쇠퇴기

-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게 됨.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게 된다.

 

73.심리검사의 목적 3가지를 적어라. (2003.10)

① 예측의 기능: 이때 예측이란 어디까지나 확률적 의미의 예측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예측이란 잠정적 추정이라고 할 수 있다. 더 확실한 근거가 나올 때까지 현재로서는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② 진단의 기능: 진단을 위해 검사를 이용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검사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진단을 목적으로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는 일반적으로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것 이외에도, 질적인 것을 파악하는데도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엄밀성이 요구된다. 즉 진단적 성향이 강한 검사일수록 검사자의 상당한 전문적 훈련과 자질을 요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진단 목적의 검사라 하더라도 단지 진단에 도움이 되는 한 방편일 뿐이지 검사 그 자체가 진단해주는 것은 아니다.

③ 조사 적 기능: 사회학적 혹은 사회심리학적 연구목적으로 심리검사를 이용하는 경우로, 이때는 어떤 집단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를 사용한다.

④ 개성 또는 적성의 발견: 심리검사를 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개인의 개성이나 적성을 발견해서 거기에 맞는 상담과 지도를 하려는 것이다.

 

+심리검사의 분류

1)속도검사: 시간 제한을 두는 검사이며, 쉬운 문제로 구성된다. 제한된 시간 내의 수행능력을 측정하는 것.

2)역량검사: 어려운 문제로 구성되며,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것.

3)개인검사: 한 사람씩 해야하는 검사

4)집단검사: 한 번에 여러 명에게 실시할 수 있는 검사

5)지필검사: 종이에 인쇄된 문항에 응답하는 방식

6)수행검사: 수검자가 대상이나 도구를 직접 다루도록 하는 검사

 

74.노사관계의 3주체와 3요건을 적어라. (2003.10)

3주체: 노동자, 기업, 정부

3요건: 노동자, 사용자, 노동시장

3여건(환경): 기술적특성, 시장 또는 예산 제약, 각 주체의 세력관계

 

75.행동주의 상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 상담의 목적은? (2003.10)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은 『불안』이 중심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가지 유형 -우유부단 : 정보의 부족함 또는 학습, 적응의 기회 부족으로 인해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사회적인 압력과 갈등이 생겨 불안을 느낌

-무결단성 : 의사결정에 있어 주위 환경의 변화를 고려해서 불안을 느끼며, 학습한 정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입장으로 사회적 압력과의 갈등으로 불안을 느낌

이상에서 볼 수 있듯 불안으로 인해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므로 불안을 제거하거나 줄여서 올바른 의사결정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76.한국에서 남녀 임금차이의 원인을 성차별론이 아닌 노동 공급적 인적자본투자측면에서 적어라. (2003.10)

인적자본 투자량의 차이가 노동 생산성의 차이를 불러일으키고 그로 인해 임금격차가 발생한다. 즉, 여성은 남성에 비해 교육받을 기회(인적자본 투자량)에 있어 불리한 입장에 있고, 이로 인해 학력, 경력 등의 차이(노동생산성의 창)가 발생하여 임금 격차가 생기게 된다.

 

77.척도 4가지를 적고 설명하라. (2003.10)

1)명명척도: 같고 다름만을 표현하는 척도. 예)운동선수의 번호

2)서열척도: 사람이나 사물의 순서를 표현하는 척도. 예)성적에 따라 1등~60등까지의 순위

3)등간척도: 동일한 측정 단위 간격마다 동일한 수치 차이를 부여하는 척도. 예)온도의 차이

4)비율척도: 서열정보, 등간정보를 지니고 있는 동시에, 비율을 나타내는 척도. 예)길이 20cm10cm비율은 2:1이다

 

78.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능수준을 정규교육과정에 따라 정의하라. (2003.10)

- 제1직능수준: 최소한의 문자 이해나 수리적 사고 능력이 요구되는 간단한 직무 교육으로 누구나 수행할 수 있고, 일부 직업에서는 초등교육이나 기초적인 교육(ISCED 수준1)을 필요로 한다.

- 제2직능수준: 보통 중등 이상의 교육과정의 정규교육이수(ISCED 수준2, 수준3) 또는 직업훈련이나 직업 교육을 필요로 하며, 일부 직업에서는 중등학교 졸업 후 교육(ISCED 수준4)이나 직업교육기관에서의 추가적인 교육이나 훈련을 요구할 수 있다.

- 제3직능수준: 일반적으로 중등교육을 마치고 1~3년 정도의 추가적인 교육과정(ISCED 수준5b)정도의 정규교육 또는 직업훈련을 필요로 한다.

- 제4직능수준: 일반적으로 4년 또는 그 이상 계속하여 학사, 석사나 그와 동등한 학위가 수여되는 교육수준(ISCED 수준 5a) 혹은 그 이상의 정규교육 또는 훈련을 필요로 한다.

 

+직능수준

제1직능수준: 일반적으로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때로는 힘을 요하는 과업을 수행한다. (과일을 따거나 단순조립, 물건을 나르기도 한다)

제2직능수준: 일반적으로 완벽하게 읽고 쓸 수 있는 능력과 정확한 계산 능력, 상당한 의사소통능력을 필요로 한다. (운송수단 운전이나 경찰업무)

제3직능수준: 복잡한 과업이나 실제적인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능력을 필요로 한다. (시험원,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는 의료 지원 업무, 스포츠 관련 직업)

제4직능수준: 매우 높은 수준의 창의력과 이해력, 의사소통능력을 필요로 한다 (문제 해결과 분석, 연구와 교육, 진료가 대표적인 업무)

79.다음과 같은 사례에 대해 직면의 기법으로 상담하라.

[예시 : 대학원에 가고 싶고, 상담을 배워서 ... 상담사가 되고 싶은데 ... 놀고만 싶어요 (2003.10)

- 직면: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특성,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외부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 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게 하는 것. 내담자가 의식할 수 있고 살필 수 있는 것을 지적해 주고, 그것이 자기의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상담은 생략)

 

80.직업가계도란 무엇인가? (2003.10)

내담자의 생물학적 친조부모와 양조부모, 양친, 숙모와 삼촌, 형제자매 등의 직업들을 도해로 표시하는 것으로 직업, 경력포부, 직업선택 등에 관해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었던 다른 사람들도 포함시킨다. 직업가계도는 한사람의 진로유산에 대한 시각적인 그림을 얻으며, 내담자가 세상에 대한 태도와 지각, 그리고 삶의 다른 역할과의 관계 등과 같은 출처들을 탐색하는 방법의 하나로 직업가계도의 기원은 가족치료에 있다.

1)3~4세대 가계에 있어서 대표적인 직업

2)여러 가족구성원들이 직업에 전형적으로 두드러진 지위와 가치의 서열화

3)가족 성원들이 직업을 선택했거나 바꾸었을 대 나타난 진로선택 형태와 방법

4)경제적 기대 또는 압력

5)가족의 일의 가치

6)그 사람이 성장한 또래집단 상황 결정

 

81.윌리암슨 상담 중 검사해석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03.10)

1)직접 충고: 상담자가 자신의 견해를 솔직히 표명하는 것이다. 단, 내담자가 상담자의 솔직한 견해를 요구하거나, 내담자가 심각한 실패나 좌절을 가져올 행동이나 진로선택을 고집할 경우에만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2)설득: 상담자는 내담자가 여러 가지 대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정리하여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득한다.

3)설명: 내담자가 검사결과가 주는 의미를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 검사 결과를 설명해준다.

 

 

82.개방형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2003.10)

①개방된 질문: 내담자입장에서 문제해결 하고자

창의성, 상호관계 증대

내담자의 자유로운 의사표현

②폐쇄된 질문: 상담자가 의도하는 데로 답변추구

예, 아니오 식의 답변, 자유반응 억제

권위, 주지주의적 상태에서 내담자 행동특성 억압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