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3. 6. 11:00

41. 원예작물 품질 구성 요인과 관련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품질은 내적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나. 크기와 모양은 선별 및 포장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

다. 품질의 외적요인에는 영양적가치, 질감, 색깔, 풍미 등이 있다.

라. 색깔을 기준으로 선별하는 시스템은 맛과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42. 신선편이(fresh-cut)농산물의 주요 생리특성이 아닌 것은?

가. 펙틴량 증가

나. 호흡량 증가

다. 증산량 증가

라. 에틸렌량 증가

 

43. 차압식 예냉 방법의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작물의 증발잠열을 이용하여 예냉하는 방법이다.

나. 예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작물에 알맞은 예냉상자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예냉시 냉기 유속을 조절하기 위한 차압시트가 필요하다.

라. 강제통풍예냉과 비교하여 예냉시간을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44. 저온 저장고내에서 습도를 유지시키거나 높여 주기 위한 방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가습기를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가습기를 가동시킨다.

나. 폴리에틸렌 필름을 이용하여 팔레트 단위로 상자를 덮어 씌어준다.

다. 천정에 냉기배관(덕트)을 설치하여 습도를 유지시킨다.

라. 저장고 바닥에 물을 뿌려주어 습도를 유지시켜 준다.

45. CA 저장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CA 저장은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조절하여 저장하는 방식이다.

나. CA 저장고 건축시 가스 밀폐도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다. CA 저장고는 가스 조성방식에 따라 순환식, 밀폐식 등이 있다.

라. CA 저장고내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작물의 호흡으로 인해 자동적으로 맞추어 진다.

46. 수확 후 손실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가. 사과 저장 중 발생되는 내부갈변은 생리장해의 대표적인 예이다.

나. 배 저장 말기에 발생되는 과심갈변은 노화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다. 포도 저장중 발생되는 부패과는 저장전 유황훈증 처리로 감소시킬 수 있다.

라. 저온장해는 빙점이하의 온도에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복숭아에서 많이 발생한다.

47. 과육의 특정부위에 솔비톨(sorbitol)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나타나는 과실의 증상은?

가. 밀증상(water core)

나. 내부갈변(flesh browning)

다. 과피흑변(skin blackening)

라. 일소병(sun scald)

 

 

 

48. 필름을 이용한 MA포장에서 관찰되는 현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호흡을 억제한다.

나. 경도변화가 적다.

다. 수분감소를 억제한다.

라. 에틸렌 발생이 증가한다.

49. 농산물의 MA포장재 중 가스투과도가 가장 높은 것은?

가. 폴리에틸렌(polyethylene)

나. 염화비닐(PVC)

다.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라. 나일론(nylon)

50. 수분활성(Aw, Water activity)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가. 수분활성은 식품을 건조시키거나 염이나 당을 첨가할 때 높아진다.

나. 수분함량이 10%로 건조된 원예산물은 Aw을 높여준다.

다. Aw 0.8 이상에서는 미생물이 번식하지 못한다.

라. 미생물이 생육에 필요한 물의 활성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농산물유통론

 

51. 농산물유통의 사회적 역할을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가. 농산물유통은 생산기반을 구축하여 지역 내 자급자족을 가능하도록 한다.

나. 농산물유통이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 줌으로써 농산물의 사회적 순환을 통해 농업발전에 기여한다.

다. 농산물유통은 유통마진을 축소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직거래를 확대한다.

라. 농산물유통은 생산자의 역할과 이익을 도모한다.

52. 농산물시장 및 유통시장의 개방 등 국제환경의 변화가 농산물유통 부문에 미치는 영향 중 가장 적절한 것은?

가. 국내보조금이 감축됨으로써 해당 농산물의 가격변동이 완화된다.

나. 수입대체 작목의 개발이 가속화되면 국내농산물 가격이 안정된다.

다.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 및 청과 메이저의 국내 진출로 인해 국내 농업 생산 및 유통부문의 확대가 더욱 촉진된다.

라. 국내시장 진입장벽 뿐만 아니라 외국의 농산물 수입규제도 완화되므로 국내산 농산물의 수출 가능성이 확대된다.

 

53.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생산자와 소비자간 정신적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한 직거래를 유통형태론적 직거래라고 한다.

나. 거래규모가 최소효율규모(minimum efficient effect)일 경우, 시장유통에 비해 유통비용이 더 든다.

다. 도매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은 직거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친다.

라. 직거래는 생산자와 소비자, 유통업자의 기능을 수평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54. 공동계산제의 장점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개별농가의 위험분산

나. 시장교섭력 제고

다. 판매대금 지불의 신속성

라. 규모의 경제

55. 공동판매 조직을 통한 공동출하의 이점이 아닌 것은?

가. 대규모 거래에 의해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다.

나.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다. 시장교섭력을 높일 수 있다.

라. 수송비를 절감할 수 있다.

56. 다음 중에서 농산물 소매 방법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가. 카탈로그 판매

나. 중도매인 판매

다. TV 홈쇼핑 판매

라. 자동 판매기 판매

57. 농산물 소매기구의 마케팅 전략(소매믹스 전략)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알맞은 것은?

가. 일반적으로 높은 유통마진을 추구하는 소매점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평균재고의 회전율을 낮춘다.

나. 소매믹스 전략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표적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상품화 계획인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이다.

다. 상권은 1차, 2차, 3차로 구분되는데 1차 상권은 구매고객의 60% 내외, 2차 상권은 30% 내외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말한다.

라. 소매점의 단기적 성과의 촉진수단으로서 광고와 PR이 흔히 사용된다.

58. 농산물 도매시장에 관한 설명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농산물 물류센터나 대형 슈퍼마켓의 등장으로 농산물 도매시장이 사라질 전망이다.

 

 

나. 농산물 도매시장은 거래수 최소화원리 및 소량준비의 원리에 의해서 소규모 분산적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여 사회적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다. 농산물 도매시장은 생산과 소비가 일반적으로 영세 분산적이므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중간에서 수급의 조절, 상품의 집배, 판매 대금의 결제 등 필수적인 기관이다.

라. 신선 식료품은 선도의 변화가 심하고 표준화가 곤란한 상품적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도매시장과 같은 특정 장소에서 집중 거래하기 곤란하다.

59. 산지유통이 활성화되어 있는 국가에서, 농산물 도매시장의 기능 중 그 중요성이 크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가. 배급 기능

나. 표준규격화 기능

다. 가격형성 기능

라. 수급조절 기능

60. 농산물 산지유통 기능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시간적 효용창출 기능

나. 수급조절 기능

다. 상품화 기능

라. 분산 기능

61. 산지 청과물의 포전매매가 필요한 적절한 이유가 아닌 것은?

가. 농가의 입장에서 장래 가격에 대한 예상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 상품판매의 위험부담을 줄이고 일시에 판매대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다. 농가가 수확, 선별, 포장 등에 따르는 노동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라. 모든 농산물을 조기에 판매해야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62. 수송거리와 수송비용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송비용함수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수송거리와 관계없이 수송비용이 일정한 수직선 형태의 수송비용함수

나. 일정한 지대 내에서는 동일 요금을 적용하고 멀리 위치한 지대에 대해서는 높은 요율을 적용하는 수평선 형태의 수송비용함수

다. 수송거리가 멀수록 한계수송비가 체감적으로 증가하는 형태의 수송비용함수

라. 수송비 중 고정비용이 X축 절편에 표시되는 직선형의 수송비용함수

 

63. 유통 조성기능을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가. 유통 조성기능은 소유권 이전 기능과 물적 유통기능이 원활히 수행되기 위한 표준화, 등급화, 위험 부담 등이다.

나. 유통 조성기능은 상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 넘어가는 가격 결정 과정을 도와주는 기능이다.

다. 유통 조성기능은 고객의 구매 욕구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진열, 포장 등의 기능이다.

라. 유통 조성기능은 대금을 주고 구입하는 일체의 활동이다.

64. 선물시장에서 실물을 인도하거나 인수하지 않더라도 가격이 불리하게 움직일 가능성에 대비하여 거래자가 반드시 예치해야 할 부담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순거래(net position)

나. 마진콜(margin calls)

다. 마진(margin)

라. 베이시스(basis)

65. 농산물 포장의 목적이 주로 취급을 용이하게 하거나 상품을 보호하는 데에 있는 것은?

가. 개별포장(primary package)

나. 외부포장(secondary package)

다. 내부포장(inner package)

라. 환경친화적 포장(green package)

66. 농산물 등급제도의 문제점을 설명한 것 중에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지나치게 세분화된 등급은 각 등급에 속하는 충분한 거래량이 부족할 때 가격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의미가 없게 된다.

나. 등급화 기준은 감각적,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기준이나 경제적 기준에 의해 이루어진다.

다. 등급화는 생산자, 소비자, 상인의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준이 설정되어야 하지만 이들의 합의에 의한 등급 설정이 어렵다.

라. 등급별 명칭은 정부가 정한 기준이 지나치게 단순화되어 농민들에게 맡겨야 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성 문제가 발생한다.

67. 농산물시장을 분리하여 각각 서로 다른 판매가격으로 차등화하는 가격차별화 전략 중 가장 적절한 것은?

가. 농산물시장구조의 경쟁정도를 강화시켜 경제적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교적 탄력적인 시장에 대해서는 과감히 낮은 가격을 설정한다.

 

 

다. 각 농산물시장의 수요의 가격탄력성 차이를 가급적 줄이도록 노력한다.

라. 새로운 판매주체를 유입시켜 서로 담합한다.

68.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전략을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가. 제한된 자원으로 전체 시장에 진출하기 보다는 욕구와 선호가 비슷한 소비자 집단으로 나누어 진출하는 전략이다.

나. 소비자의 개별적 욕구를 충족하기 보다는 전체를 하나로 보아 비용을 절감하고 관리하는 전략이다.

다.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취향과 선호에 따라 부분적으로 취하는 소비 전략이다.

라. 모든 개인의 취향과 욕구를 충족하고 관리하여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전략이다.

69. 시장규모가 너무 작거나 혹은 자신의 상표가 시장 내에서 지배상표이기 때문에 시장을 세분화하면 수익성이 적어질 경우, 어떤 마케팅 전략이 적절한가?

가.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나. 집중화 마케팅 전략

다. 틈새 마케팅 전략

라. 그린 마케팅 전략

70. 소비자들이 특정 상품이나 상표를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사회적 요인으로서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라이프스타일 등이 포함된다.

나. 제도적 요인으로서 직업, 소득, 교육, 소비 스타일 등이 포함된다.

다. 정치적 요인으로서 국내 및 국제적 정치 상황이 포함된다.

라. 법률적 요인으로서 법이 어떻게 바뀌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71.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전략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가. 마케팅 믹스 요소는 상품전략, 수송전략, 유통전략, 광고전략으로 나눈다.

나. 기업이 표적시장을 선정한 다음에 여러 가지 자사 상품을 잘 섞어서 판매하는 전략이다.

다. 기업의 마케팅 노하우, 상표, 기업 이미지 등을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도록 하는 종합적인 전략이다.

라.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하여 4P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72. 상표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상징 기능

나. 광고 기능

다. 원산지 표시 기능

라. 품질보증 기능

73. 상품 이름짓기(brand-naming)에 있어 상표명이 가져야 할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상표명은 가급적 쉽고 흔한 명칭으로 하여야 한다.

나. 상표명은 그 제품에 주는 이점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상표명은 제품이나 기업의 이미지와 일치하여야 한다.

라. 상표명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74. 인적판매의 접근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AIDAS 모델에 의하면 판매담당자의 고객에 대한 접근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져야 한다. 잘못 설명된 것은?

가. 고객의 주의(attention)를 모으고 관심(interest)을 유발하며

나. 상품에 대한 욕망(desire)을 자극하고

다. 구매행동(action)을 일으키며

라. 거래의 지속성(sustainability)을 구축하는 단계를 거친다.

75. 좁은 의미의 판매 촉진에 관해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가. 좁은 의미의 판매촉진에서는 광고와 홍보가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나. 광고, 홍보 및 인적판매와 같은 범주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촉진 활동을 말한다.

다. 가격 할인, 경품, 샘플 제공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라. 광고, 홍보 및 인적판매와 같은 모든 수단을 기업 이미지 개선과 매출 증가를 위해 사용한다.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