Ⅶ.중성점접지
1.이유
장거리송전선로에서 사용전압이 고전압이므로 1선지락 사고시 전위상승 4~6배 이 커짐으로인해 절연문제를 생각치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보호대책으로 중성점 접지 방식을 채용한다.
2.목적:
①1선지락시 전위상승 억제,계통의 기계기구의 절연보호
②지락사고시 보호계전기 동작의 확실
③안정도 증진
④피뢰기 효과
⑤단절연․저감절연
⑥유도장해의 방지
3.종류
1)비접지방식(3.3[㎸],6.6[㎸])
비접지Δ방식의 특징
․저전압 단거리
․1상고장시 V-V 결선이 가능하다 (고장중 운전가능)
․√배의 전위 상승
2)직접접지방식
(유효접지:154[㎸],345[㎸])
→ 1선지락사고시 전압 상승이 1.3배이하가 되도록 하는 접지방식
○직접접지장단점 | |
장점 |
단점 |
.전위상승이 최소 .단절연,저감절연가능 -기기값의 저렴 .지락전류 검출이 쉽다 -지락보호기작동 확실 .피뢰기 효과 증가 |
.1선지락시 지락전류가 최대 .유도장해크다 .이중고장발생확률 최대 .큰전류차단하므로 차단기 용량커짐 - 대용량차단기 .안정도 저하 .고장중운전불가능 |
3)저항접지방식
①목적:안정도 일정, 효과적 유지
②종류:
a.고저항 접지(100~1000Ω:소호접지경향)
지락전류작다, 전위상승 높다
b.저저항 접지(30Ω:직접접지경향)
4)소호리액터방식(병렬공직이용⇒전류최소)
①소호리액터크기
XL
LL
②소호리액터용량
P
( V:[V],
*과보상을 하는 이유는 직렬공진시의 이상전압의 상승을 억제한다.
③합조도
P
구분 |
공진식 |
공진정도 |
합조도 |
IL > IC |
|
과보상 |
+ Ig=0 |
IL = IC |
|
완전공진 |
0 Ig=- |
IL < IC |
|
부족보상 |
- Ig≠0 |
④장단점
장점 |
단점 |
.지락전류 최소 .안전도 최대 .고장중 운전이 가능 .이중고장 발생확률 없다. .유도장해 최소 |
.전위상승 최대 -절연이 문제 .보호계전기 동작 불확실 .설비비 고가 |
○중성점접지 최종정리 | ||||||||
방식 |
2중고장발생확률 |
보호계전기동작 |
지락 전류 |
고장중 운전 |
전위 상승 |
고도 안정도 |
유도 장해 |
특징 |
직접접지 154,345 22.9 |
최대 |
확실 |
대 |
× |
1.3 |
소 |
대 |
중성점영전위 단절연가능 |
저항접지 |
↓ |
↓ |
↓ |
× |
|
↓ |
↓ |
|
비접지 3.3, 6.6 |
↓ |
× |
↓ |
가능 |
|
↓ |
↓ |
|
소호접지 66 |
최소 |
불확실 |
0 |
가능 |
|
대 |
소 |
병렬공진 고장전류최소 |
5)중성점 잔류 전압 공식
En
6) 변압기 결선방식에 따른 특성
△-△ 결선 |
①제3고조파 순환, V-V 결선, 저전압 단거리 |
Y-Y 결선 |
①제3고조파 발생, ②접지가능 , 이상전압의 억제 |
Y-Y-△ 결선 |
①3권선변압기사용, ②△권선(안정권선) : 제3고조파제거, 소내용전원의 공급, 조상설비의 설치를 목적으로 함. ③우리나라 154, 345 주변전소에 채택 |
Ⅷ.이상전압
1.종류
1)내부이상전압
①개폐서어지
a.무부하 송전선로의 개폐(Cs에 흐르는 전류)
전력용 변압기 개폐
SC의 개폐
b.차단기 재투입시- SOV
대책:차단기내에 저항기 설치
②1선지락 사고 - 전위 상승
2)외부이상전압
직격뢰→뇌격이 직접전선로에 내습
유도뢰→뇌운이 대지로 방전시 인접 전선로에 유도되는 뇌
3)외부 이상 전압 방호대책
①가공지선:
․직격뢰 차폐(차폐각 작게 할수록 좋다)
․효과
역섬락 방지
탑각저항 줄임
통신 유도장해 경감
②매설지선→ 역섬락방지 ⇒ 철탑저항을 작게한다.
③애자련 보호 - 아킹혼(초호각),아킹링(초호환)
④피뢰기 설치 - 기계기구 보호
4)뇌서지란? 충격파
①파형(뇌운이 전선로에 이동시)
a.파두장:0~100%까지 1.2μsec
b.파미장:0~끝(50%)까지 50μsec
c.뇌서지와 개폐서지는 파두장 파미장 모두 다름
②이동 속도
가공지선:
케 이 블:
③뇌의 값
a.반사계수 β
반사전압 e2=βe1
a.투과계수 γ
전압 e3=γe1
b.무반사 조건
β=0 → Z1 = Z2
2.피뢰기
특성 |
①뇌전류 방전 ②속류차단 ③선로 및 기기보호 |
정격 |
2500 A, 5000 A, 10000 A |
정격전압 |
22.9 → 18 kV , 22 - 24 kV |
제한전압 |
충격파 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 단자전압. |
정격전압 |
속류가 차단되는 고류 최고 전압 |
구성 |
특성요소와 직렬갭 |
구비조건 |
①제한전압은 낮게 ②속류차단능력 우수 ③충격파 전압은 낮고, 상용주파허용전압은 높게 |
1)피뢰기 정격 전압
속류를 차단하는 교류 최고전압
전압 [KVA] |
발․변전소 |
배전선로용 |
|
직접 345 직접 154 비접지 66 비접지 22 다중접지 22.9 비접지 6.6 비접지 3.3 |
288 138 75 24 21 7.5 7.5 |
18 7.5 7.5 |
직접접지 계통 0.8-1.0배 기타접지 계통 1.4-1.6배 6 배수로 권장 |
2)피뢰기 제한 전압
.뇌전류 방전시 직력갭 양단에 나타나는 교류최고전압
.피뢰기가 처리하고 남는 전압
.
3)여유도
.보호기와 피보호기의 절연강도의 폭
.보호기 제한 전압의 약 20%정도
4)절연협조
절연협조의 기본 : 피뢰기의 제한전압
3.차단기
1)목적:
선로 이상상태 (과부하,단락,지락)고장시,고장전류차단
부하전류, 무부하전류를 차단한다.
2)동작책무
①일반용
갑호: O - 1분 - CO - 3분 - CO
을호: CO- 15초 - CO
②고속도 재투입용: O - 임의 - CO - 1분 - CO
3)차단시간
트립코일 여자로부터 소호 시간
(개극 시간+아아크 시간 = 3Hz~8Hz)
4)차단용량
PS
(
5)차단기종류
|
ABB 공기차단기 |
GCB 가스차단기 |
OCB 유입차단기 |
MBB 자기차단기 |
VCB 진공차단기 |
특징 |
∙투입과차단을 압축공기로 한다.(임펄스차단기) ∙별도의조정장치기 필요없다. ∙소읍이 크다. ∙화재의 위험이 없다. |
∙밆폐구조이므로 소음이 없다.(공기차단기에 비해 장점) ∙절연내력이 공기의 2-3배정도 ∙소호능력이 우수함 ∙인체에 무해하다. |
∙소호능력이 크다. ∙방음설비가 필요없다. ∙부싱변류기를 사용할수 있다. ∙화재의 위험이 있다. |
∙화재의 위험이 없다. ∙보수점검이 비교적 쉽다. ∙전류절단에 의한 와전압이 발생하지 않는다. ∙고유주파수에 차단능력이 좌우되는 일이 없다. |
∙화재의 위험이 없다. ∙보수점검이 비교적 쉽다. ∙차단시간이 짧고 폭발음이 없다. ∙고유주파수에 차단능력이 좌우되는 일이 없다. |
소호매질 |
압축공기 |
|
절연유 |
전자력 |
진공 |
6)차단기와 단로기의 동작특성 비교
차단기 |
단로기 |
계전기 |
①예상최대단락전류에 의해 결정 |
①차단능력 없다. |
①최소동작전류에 의해 구동 |
② 여기서 |
②차단기가 열려 있어야만 단로기를 닫을수 있다. |
②정한시 : 일정시간이상이면 구동 ③반한시 : 전기량과 구동시간의 반비례 특성 ④순한시 : 일정값 이상이면 구동 |
7)쇄정장치(인터록) : 차단기가 열려 있어야 단로기를 열고 닫을수 있다.
①DS(단로기) → 부하 차단 및 개폐불가
a.선로기기의 접속변경
b.기기를 선로로부터 완전개방
c.무부하 선로의 개폐
4.보호계전기
환상선로 단락보호 |
방향단락계전방식 |
표시선계전방식 |
고속도 재폐로 방식을 확실하게 적용 |
파일럿 와이어 계전방식 |
고장점 위치와 관계없이 송수전 양단을 고속차단, 시한차 없이, 연피케이블 사용 |
환상모선방식 |
환상모선고장시 타모선으로 절체할수 있는 이중 모선방식 |
선로보호용 |
발․변압기 보호용 |
.거리계전기 -기억작용(고장후에도 고장전전압을 잠시 유지) .임피던스 계전기 .지락계전기 -선택접지 계전기 (병렬2회선,다회선) -지락방향 계전기 |
.브흐홀쯔 계전기 (변압기 보호) - 변압기와 콘서베이터 연결관 도중에 설치 .차동계전기 (87) - 앵쪽 전류차이에 의해 동작 .비율차동계전기 |
Ⅸ.유도장해
|
원인 |
공식 |
길이관계 |
정전유도장해 |
영상전압, 상호정전용량 |
|
길이와 무관 |
전자유도장해 |
영상전류, 상호인덕턴스 |
|
길이에 비례 |
1.전자유도장해: 영상전류(I0)에 의해
Em
( M ⇒ 카슨폴라체크의 식)
∴ 유도장해∝주파수×길이
2.정전유도장해: 영상전압(E0)에 의해
1)전력선 각상과 통신선 이격 거리가 같다.
정전유도전압
(Cm:상호정전용량 C0:통신선의 대지정전용량)
2)전력선 각상과 통신선 이격 거리가 모두 다르다.
Es
* 완전연가시(Ca=Cb=Cc=C)
Es
3.유도장해방지대책
전력선측 |
통신선측 |
-연가를 충분히 한다 -소호리액터 접지 방식 → 지락전류소멸 -고주파 억제 -고속도 차단기 설치 -교차시 수직교차하라. -이격거리 크게한다 -차폐선을 설치(30~50% 경감) |
-케이블화 -절연강화 -배류코일(쵸오크 코일)설치 -피뢰기 시설 |
Ⅹ.안정도
1.의미
전력 계통에서 상호 협조 하에 동기 이탈하지 않고 안정되게 운전할 수 있는 정도
2.종류
1)정태안정도
① 정상 운전시 여자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부하를 서서히 증가시켜 동기 이탈하지 않고 어느 정도 안정 할 수 있는 정도
②안정도 한계 결정
바그너 식:
2)동태안정도
여자를 제어하지 않고, 발전기를 정전압으로 운전할 수 있는 정도
3)과도안정도
과도상태가 경과 후에도 안정하게 운전할 수 있는 정도
3.안정도 향상대책
발전기 |
송전선 |
-정상리액터를 작게 -영상,역상 리액터를 크게 -Ks는 크게 -플라이휠 효과 선정 -제동권선 설치 → 난조방지 -속응여자방식 채용 -동기탈조 계전기 설치 |
-X의 값을 적게한다. ․복도체 채용 ․병행2회선 방식 ․중간조상방식 -전압변동률을 줄임 ․무부하를 피한다. ․분로리액터(페런티효과방지) ․중간조상방식 -계통충격줄임 ․고속도 재폐로 방식 ․고속차단기 설치 ․외부이상전압 줄임 (LA설치) ․내부이상전압 줄임 (중성점접지방식) |
*중간조상방식-
계통의 중간에 동기조상기를 연결하는 방식, 무효전력을 발생시켜서 선로의 중간점에 있어서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안정도를 증진시킨다.
※ 유도장해와 안정도의 정리
안정도 증대법 |
①직렬이랙턴스을 적게(직렬콘덴서의 설치) ②고장전류의 신속제거(재폐로 방식 채용) ③전압볍동을 작게(속응여자방식, 단락비크게) ④병렬2회선채용 ⑤불평형을 적게 ⑥중간조상방식 채용 ⑦안정도 판별식 : 바그너의 식- |
유도장해 방지책 |
①연가, 이격거리증대, 고장전류 최소 ②차폐선설치, 교차부분은 직각 ③통신선 →배류코일, 성능이우수한 피뢰기설치 ※전선의 재질은 바꾸어도 유도장해를 줄일수 없다. |
Ⅺ.전선로
1.하중
1)합성하중
①수직하중:전선의 하중(Wi), 빙설하중(Wc)
②수평하중:풍압하중(Wp)
2)빙설이 적은 지방의 합성하중
W
3)빙설이 많은 지방의 합성하중
W
*풍압하중
빙설이 적은 지방:
빙설이 많은 지방:
*빙설하중
4)부하계수 =
2.Dip (이도)
고저차가 없고 지지점의 높이가 같을 때만 적용
1)이도:늘어지는 정도
①이도
D
.수평장력
.인장하중:전선이 완전히 끊어졌을 때 작용한 힘
(ACSR: 2.5,경동선:2,2, 중공전선:3이상)
.인장강도:소선 1가닥이 끊어졌을 때 작용한 힘
(인장하중= 인장강도×단면적)
②전선의 실제길이
L
③온도변화시 Dip 값 계산
D
( t:온도차 , S:경간 , α:선팽창계수 )
Ⅻ.배전
1.배전방식
기지식(수지싱식) |
망상식(네트워크) |
저압뱅킹방식 |
①전선이 경제적 ②농어촌에 적당 ③감전시고 감소 ④증설이 용일 |
①전압변동이 적다 ②감전사고의 증대 ③신뢰도가 가장우수 ④네트워크 프로텍터 ∙저압용 차단기 ∙방향성 계전기 ∙퓨즈 |
①전압변동이 적고 ②부하증가에 대한 융통석 향상 ③플리커 경감 ④케스케이딩 현상 : 건전한 변압기 일부 또는 전부가 차단되는 현상 |
1)가지식(수지상식)
① 단점
a.전압변동율이 크다→플리커현상(깜박깜박)
b.전압강하 최대
c.고장범위 넓다.
2)루프식(환상식)→중소도시
① 장점
a.가지식에 비해 전압강하 적다.
3)뱅킹방식 →대도시
① 장점
a.전압강하 와 전력 손실이 적다.
② 단점
a.케스케이딩 현상 발생
b.방지책 구분개폐기 설치
③ 구분개폐기
a.고장구간축소
b.설치구간은 2[㎞]이하에 설치
4)네트워크 방식 →대형도시
① 장점
a.공급신뢰도가 가장 좋다
b.무정전 공급 방식
c.전압강하 극소
② 단점: 설비비 고가 ,접지사고가 많다.
③네크워크 프로텍터 (차단기,Fuse,방향성 계전기)
→역류 개폐 장치
2.전기방식별 비교
종별 |
전력 |
손실 |
전선량 |
1선당 공급전력 |
1선당 공급전력비교 |
1φ2w |
P= VIcosθ |
2 I2R |
2w |
1/2 P |
100 % |
1φ3w |
P= 2VIcosθ |
2 I2R |
3w |
2/3 P |
133 % |
3φ3w |
P=√VIcosθ |
3 I2R |
3w |
√/3 P |
115 % |
3φ4w |
P= 3VIcosθ |
3 I2R |
4w |
3/4 P |
150 % |
1)중량비비교 (전선소모량)
방식 |
1φ2w 소요 전선량을 100%로 |
절약량 | |
1φ3w |
중성선 굵기동일 |
3/8 = 37.5%소요 |
62.5% |
중성선 굵기 ½ |
2.5/8 |
| |
3φ3w |
- |
3/4 = 75% 소요 |
25% |
3φ4w |
중성선 굵기동일 |
4/12 |
66% |
중성선 굵기 ½ |
3.5/12 = 29.2% 소요 |
|
※3φ3w와 3φ4w 중량 비교
※ 단상 3선식의 특징
① 전선소모량이 단상2선식에 비해 37.5% (경제적) |
② 110/220 의 두종의 전압을 얻을수 있다. |
③ 전압의 불평형 → 저압 벨런서의 설치 ∙여자임피던스가 크고 누설임피던스가 작다. ∙권수비가 1:1 인 단권 변압기 이다. |
④ 단상2선식에 비해 효율이 높고 전압강하가 적다. |
(1). 조건 및 특성
a.변압기 2차측 1단자 제2종접지공사
b.개폐기는 동시동작형
c.중심선에 Fuse 절대 안됨.
단선에 의한 경부하 소손 방지 →저압밸런서 설치
- 1선당공급전력
종별 |
전력 |
손실 |
전선량 |
1선당 공급전력 |
1선당 공급전력비교 |
1φ2w |
P= VIcosθ |
2 I2R |
2w |
1/2 P |
100 % |
1φ3w |
P= 2VIcosθ |
2 I2R |
3w |
2/3 P |
133 % |
- 전선량
방식 |
1φ2w 소요 전선량을 100%로 |
절약량 | |
1φ3w |
중성선 굵기동일 |
3/8 = 37.5%소요 |
62.5% |
중성선 굵기 ½ |
2.5/8 |
|
(2) 말단집중부하와 분산 분포 부하의 비교
|
전압강하 |
전력손실 |
말단집중부하 |
|
|
분산분포부하 |
|
|
ⅩⅢ.부하관계용어
(부하율,수용률 < 1, 부등률 > 1)
※변압기용량
a.한대일경우
b.여러대일 경우
※배전선의 손실계수H와 부하율F의 관계
1≥F≥H≥F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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