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송배전분야 요약정리
Ⅰ.개요
1.직류송전방식의 특징
1)직류송전-④
①차단 및 전압의 변성이 어렵다.
②리액턴스 손실이 적다
③안정도가 좋다
④회전자계가 없다.
⑤절연레벨을 낮출수 있다.
2.철탑의 종류
1)종류 ⑤
①보강형
②직선형-3°이하 (A)
③각도형 (B,C)
④인류형-전선로 말단 (D)
⑤내장형-경간이 넓을 때 (E)
3.전선
1)구비조건⑥
①도전율이 커야
②인장강도가 커야
③비중(밀도)가작아야
④내부식성 커야
⑤가설이 쉬워야
⑥값이 싸야
2)연선[㎟]
①소선의 구성 19/2
②소선의 총수: N=1+3n(n+1), 7→ 19 → 37
③연선의 직경: D=(2n+1)d
④연선의 단면적:A= N×πd2/4
⑤연선의 저항:
3)중공연선 - 표피효과 이용
4)ACSR
○경동선과 ACSR 의 비교 | ||||
|
도전율 |
직경 |
비중 |
인장강도 |
경동선 |
91~97% |
1 |
1 |
1 |
ACSR |
61% |
1.4~1.6 |
0.8 |
1.5~2 |
4.애자
1)목적 ②
①전선지지
②전선과 지지물 간의 절연간격유지
2)구비조건 ⑤
①절연내력이 커야
②절연저항도 커야
③기계적 강도가 커야
④충전용량이 작아야
⑤값이 싸야
3)종류 - 핀애자,현수애자 등등
4)현수애자
①전압분담
지지물로부터 세 번째 애자가 전압분담이 가장 적다
②애자보호대책
초호각(소호각)
.섭락시 애자파괴 방지
.역섭락시 애자파괴 방지
.애자련의 전압분포개선
③애자효율
④애자섭락전압
주수섬락 50
건조섬락 80
충격전압시험 125
유중파괴시험 140kV
○전압별 애자 개수 | |||
2.2 kV |
66kV |
154kV |
345kV |
2-3 |
4-6 |
9-11 |
19-23 |
5)*OFF SET-전선도약에 의한 단락방지
Ⅱ.선로정수와 코로나
1.선로정수
1)L 리액턴스- 작용,대지귀로인덕턴스
①작용리액턴스
.실험식
Ln
②대지귀로 인덕턴스
2)정전용량
①작용 정전용량
.실험식
②대지 정전용량
.단상 .3상
③부분정전용량
.단상: C=Cs+2Cm
.3상 : C=Cs+3Cm
*연가 → 선로정수의 평형→전압전류의 평형
①선로정수평형
②통신선 유도장해 경감
③소호리액터접지시 직렬공진에 의한 이상전압 상승방지
④각상 전압강하 동일
④등가 선간거리 동일
*복도체방식→표피효과
① 인덕턴스는 감소하고 정전용량은 증가한다. (병렬로 생각) |
② 같은 단면적의 단도체에 비해 전류용량의 증대 |
③ 코로나의 방지, 코로나 임계전압의 상승 |
④ 송전용량의 증대 |
⑤ 꼬임현상, 소도체 충돌현상이 생긴다. 대책 : 스페이서의 설치 |
⑥ 단락시 대전류등이 흐를 때 정전흡인력이 발생한다. |
*코로나→공기절연파괴
①이상전압이 내습 전선로 주위의 공기의 절연 또는 자 장이 국부적으로 파괴되면서 빛과잡음을 내는 현상
②파열극한전위경도: DC 30[㎸/㎝] ,AC 21.1[㎸/㎝]
③코로나 임계전압 높아야 코로나 발생이 적다.
m0 전극의 표면상태
m1 날씨계수(맑은날 1 우천시 0.8)
δ 상대공기밀도=
d 전선의 직경
영향 |
①유도장해 ②전력손실 - 임계전압과대지전압의 차의 제곱이 비례 : ③코로나 잡음, 유도장해 ④전선의 부식 (원인 : 오존- |
대칙 |
①임계전압을 크게 ②전선의 지름을 크게 : 중공연선, 복도체방식 |
*충전전류 Ic=2πf C․V
. 선간 정전용량 C:
*충전용량
P단상 =V․Ic [VA]=2πf CV2
PΔ결선=3ωCV2
PY결선= ωCV2
Ⅲ.선로의 전기특성
1.단거리 송전선로:50[㎞]이하
Z 존재 Y는 무시. 집중정수회로
1)전압강하
VS =VR + ZI = VR +I(Rcosθ + Xsinθ)
e단상=I(Rcosθ+Xsinθ)
e3상=
e
2)전압강하율
δ
3)전압 변동률
ε
VR0:무부하 수전단 전압
VR:수전정전하
4)손실
5)전력손실률
전압 강하 |
|
|
| |
전압 강하율 |
|
|
| |
전압 변동률 |
|
|
| |
전력 손실 |
|
|
| |
전력 손실률 |
|
|
|
|
2.중거리 송전선로:50~100[㎞]
Z,Y존재 4단자정수에 의하여 해석
1)4단자 정수
|
T 형 |
Π 형 | |
A |
|
|
|
B |
|
|
B = Z |
C |
|
C = Y |
|
D |
|
|
|
3.장거리송전선로:100[㎞]이상
분포정수회로
1)특성(파동)임피던스:거리와 무관
2)전파정수
①무손실 조건 R=G=0
②무왜선도 조건 RC=LG=0
3)전파속도
v
Ⅳ.전력원선도
1.송전전력
1)전력
발전기출력 |
송전전력 |
수전전력 |
|
|
|
2)원선도에서 구할수 있는 것
구할 수 있는 것 |
없는 것 |
․최대출력 ․조상설비용량 ․4단자정수에 의한 손실 ․송수전 효율 ․θ,δ |
․과도 극한 전력 ․코로나 손실 |
*원선도 반지름
3)조상설비 (콘덴서,리액터,동기조상기)
①콘덴서:충전전류(90°앞선전류,진상전류)
(사고시→ 지락전류)
직렬콘덴서 |
병렬콘덴서 |
X = XL - XC 전압강하보상 |
역률개선 |
②리액터:뒤진전류 (사고시→ 단락전류)
직렬리액터 |
제5고조파의 제거 ⇒ 콘덴서용량의 계산상 4%로, 실제는 6%가 표준정격이다. |
병렬(분로)리액터 |
페란티효과 방지 |
소호리액터 |
지락아크의 소호 |
한류리액터 |
차단기용량의 경감(단락전류제한) |
*페란티효과
원인은 콘덴서
무부하시 송전단전압보다 수전단 전압이 커지는 현상
③동기조상기
무부하 운전중인 동기전동기를 과여자 운전시는 콘덴서로 작용 (부족여자 운전시는 리액터로 작용)
④비교
|
진상 |
지상 |
시충전 |
조정 |
콘덴서 리액터 동기조상기 |
○ × ○ |
× ○ ○ |
× × ○ |
단계적 단계적 연속적 |
콘덴서 |
진상전류,충전전류,지락전류 |
직렬콘덴서 : 전압강하보상 병렬콘덴서 : 역률개선 |
리액터 |
지상전류,유도전류,단락전류 |
한류리액터 : 단락전류제한 직렬리액터 : 제5고조파 제거 병렬(분로)리액터 : 페란티현상방지 |
동기조상기 |
진상, 지상 양용 |
∙중간조상기 : 선로중간에 동기조상기를 연결하여 안정도 증대 ∙동기조상기 : 무부하로 운전중인 동기전동기로 역률을 제어 |
Ⅴ.송전용량
1.고유부하법
고유부하선로:R=L=C=G=0 부하 Z0
P
2.용량계수법 → 거리와 전압을 동시고려
송전용량개수 |
600 |
800 |
1200 |
전압 |
60㎸ |
100㎸ |
140㎸ |
3.가장경적인 송전전압의 결정:Still의 식
Ⅵ.고장해석
1.오옴법
IS
2.단위법
①%Z
%Z
②KS
KS
차단기용량
PS
3.대칭좌표법
비대칭 3상교류= 영상분 + 정상분 + 역상분
*영상분은 접지선 중성선에만 존재한다.
1)
대칭성분 |
각상성분 |
영상분 정상분 역상분 |
|
2)교류발전기 기본공식
예)1선지락 고장해석 → Va = 0, Ib = Ic = 0
3)대칭좌표법으로 해석할 경우 필요한 것
|
정상분 |
역상분 |
영상분 |
1선지락 |
○ |
○ |
○ |
2선단락 |
○ |
○ |
|
3선단락 |
○ |
|
|
※ 2선지락 : 0이 아니고 같게되는 고장
예)3상단락 사고시에는 V0=V2=I0=I2=0 이고 V1과 I1만 존재한다.
4.영상임피던스․전압․전류 측정
1)영상임피던스 측정
①Z1 = Z2 = Z
②
③결론 Z0 > Z1=Z2
2)영상전압 측정
GPT(접지형계기용변압기)3대로 개방델타접속한다.
*GPT(접지용,계기용 변압기,영상접지변압기)
3)지락전류(영상전류)검출 ZCT 가한다. ZCT는 GR(접지계전기)와 항상 조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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