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5. 31. 17:00

130.한국직업사전의 부가직업 정보 중 정규교육, 숙련기간, 직무기능의 의미를 기술하시오. (2008.4)

1)정규교육: 해당 직업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인 정규교육과정을 말한다. 해당 직업 종사자의 평균 학력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독학이나 검정고시 등 정규교육과정으로 인정되는 기간도 포함된다.

2)숙련기간: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해당 직업의 직무를 평균적인 수준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교육, 훈련, 숙련의 기간을 말한다. 단, 평균적인 수준 이상으로 수행하기 위한 향상 훈련은 포함되지 않는다.

3)직무기능: 해당 직업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료, 사람, 사물과 맺는 관련된 특성을 말한다.

 

131.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에서 “직업정보”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기술하시오. (2008.4)

1)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만 상담과정에 도입하고, 상담자가 자진해서 직업정보를 제공해서는 안된다.

2)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 및 평가하는 도구로 쓰여서는 안된다.

3)직업정보 제공이 내담자의 자발성과 책임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그 정보의 출처를 제공하고 직접 정보를 찾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4)직업 정보 제공 후 일과 직업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과 태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

 

132.노동공급의 결정요인 5가지를 기술하시오. (2008.4)

1)인구의 크기와 구성

2)근로시간

3)임금

4)경제활동 참가율

5)노동력의 질

 

+노동수요의 결정요인 5가지

1)임금의 크기

2)소비자의 수요

3)다른 생산요소의 가격 변화

4)노동생산성의 변화

5)기술 수준

 

133.한국표준직업분류(2007)의 주요 개정내용 4가지를 기술하시오. (2008.4)

1)분류에 있어서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구조와 조사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전문가와 준전문가의 대분류를 통합하였다.

2)중분류 이하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에 맞게 직능유형을 중심으로 분류하였으며,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추세와 고용자수를 감안하여 분류항목을 조정하였다.

3)세세분류에 새로운 직업을 추가하거나, 고용자수가 감소하는 직업은 유사 직업으로 통합하였다.

4)직업분류 명칭을 대분류는 ‘-자’로, 중분류는 직능유형을 나타내는 ‘-직’으로 하는 등 직업 명칭 선정에 신중을 구하였다.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주요 개정 내용 4가지

1)국제표준산업분류 4차 개정안 반영

- 서비스 부분: 정보 관련 산업의 구조 변화 및 통합화 경향에 따라 대분류 신설

- 제조업 부분: 정보통신기술과 융합된 산업 활동을 하나의 중분류로 통합

2)우리나라 산업구조의 특성을 반영하여 분류 신설 및 통합: 우리나라의 산업 활동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새롭게 대두된 산업 및 산업별 전문화 및 포괄률을 검토하여 분류체계를 설정하였다.

3)관련 분류 간 연계성, 통합성 및 일관성 유지

4)주요 관심 산업에 대한 분석과 행정목적에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분류 체계를 개정

 

134.윌리암슨에 의한 특성요인 상담인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가정을 기술하시오. (2008.4)

1)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존재이다.

2)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3)그러나 인간이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4)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5)우주와 인간의 관계 즉, 세계관은 개인적인 것으로,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닌다고 본다.

 

148. 구성타당도를 분석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각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8.4)

① 수렴타당도 분석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

② 변별타당도 분석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들과 낮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

③ 요인분석법 : 검사의 구성타당도 분석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고 방법이다. 예를 들어 검사개발자가 지능을 크게 언어능력과 수리능력 두 가지로 나눈다고 가정하고 문항을 만들었다고 하자. 이 때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능검사가 언어능력, 수리능력 두 가지로 나타난다면 구성타당도는 높다고 할 수 있다.

 

+구성타당도의 종류

1)수렴타당도: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함.

2)변별타당도: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들과 낮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함.

 

149.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에서 A-B-C-D-E-F의 의미를 쓰시오. (2008.4)

A :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선행사건

B : 선행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합리적 또는 비합리적 신념

C : A라는 선행사건에 B라는 내담자의 신념이 작용하여 유발한 결과

D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E : 논박에 대한 결과

F : 내담자가 느끼는 새로운 감정

 

150.심리검사 결과 해석시 유의점 4가지를 기술하시오. (2008.4)

- 전문적인 자질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 검사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 다른 검사나 관련 자료를 함께 고려하여 결론을 내린다.

- 내담자를 명명하거나 낙인 찍어서는 안된다.

- 검사결과가 악용되어서는 안된다.

- 자기 충족 예언을 해서는 안된다.

- 규준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

(다른 답)검사 해석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논하라.

1)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하여 해석해야 한다.

2) 검사결과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3) 내담자의 점수범위를 고려하여 해석하여야 한다.

4) 검사결과에 대한 중립적 판단을 하여야 한다.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여야 한다.

5)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 하는 해석회기를 가질 필요가 있다.

6) 검사지의 대상과 용도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

 

151. 심리검사와 관련하여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이 있다. 이 중 평가기법과 관련하여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 3가지를 기술하시오. (2008.4)

- 모든 직업, 모든 유형, 모든 피검자는 가치가 있으며 존중되어야 한다.

- 피검자의 희망직업, 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중요하게 여기고 각종 검사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 어느 한쪽도 부정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 검사자가 일방적으로 해석하기 보다 피검자 스스로 생각해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 검사자가 검사결과를 결정적, 획일적, 절대적인 것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 검사의 한계와 특징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해석한다.

- 검사결과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 검사자의 직관과 판단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도 있다.

(다른 답)

1)평가기법을 사용할 때 심리학자는 이에 대해 고객에게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2)새로운 평가 기법을 개발하고 표준화할 때 기존의 과학적 절차를 따라야 한다.

3)평가 결과가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Posted by 빈블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