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 격 증2012. 5. 31. 13:00

119.규준의 종류 중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의 의미를 쓰시오. (2007.4)

규준이란 개인이나 집단의 검사 점수를 개인이나 집단이 속해있는 모집단에 비추어 해석하는 기준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종류에는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 연령규준, 학년규준등이 있다.

1)백분위 점수: 개인이 표준화 집단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위치로, 일반적으로 최고 점수부터 등수를 정하는 것과 달리 백분위에서는 최저점수부터 정하기 시작하므로 백분위가 낮아질수록 개인 성적은 더욱 나쁘게 된다. 백분위 점수는 계산이 쉽고, 일반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어떤 종류의 검사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2)표준점수는 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개인의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리를 표시하는 것으로 내가 상대적으로 차지하는 점수위치를 말한다.

3)표준등급은 원점수를 1에서 9까지의 범주로 나누는 것으로 원점수를 크기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백분율에 맞추어 매긴 등급이다. 고등학교에서의 내신등급제가 대표적인 예이다.

 

4)연령규준은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의 연령에 비교해서 몇 살에 해당되는 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5)학년규준은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해서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을 말한다.

 

120.내담자와의 초기면담 수행 시 상담자가 유의해야할 사항 4가지를 쓰시오. (2007.4)

① 면담 시작 전에 가능한 모든 사례자료를 검토하기

② 내담자와 만나기

③ 내담자의 초기목표를 명확히 하기

④ 내담자의 직업 상담에 대한 기대를 결정하기

⑤ 내담자가 상담자의 기대를 얼마나 잘 수용하는지 관찰하기

⑥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하기

⑦ 요약하기

⑧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상담시의 필수질문들을 확인하기

⑨ 과제물 부여하기(예. 자신의 흥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과제물 부여)

⑩ 적절한 때에 상담관리자나 다른 직업상담자에게 피드백받기

 

+초기 면담의 단계

1)면담준비

2)내담자와의 만남 및 관계형성

3)구조화 - 초기계약 설정과 비공식적 역할 수립

4)비밀 유지의 한계 설정

5)평가 사항 및 평가 방법 인식하기

6)상담시 필요한 주의 사항

7)초기 면담의 종결

 

121.한국표준산업분류(2000)의 산업분류는 주로 수행하고 있는 산업 활동을 그 유사성에 따라 유형화한 것으로 3가지 분류기준에 의해 분류된다. 이 세 가지 분류기준을 쓰시오. (2007.4)

1)산출물(생산된 재화 또는 제공된 서비스)의 특성

㉠ 산출물의 물리적 구성 및 가공단계

㉡ 산출물의 수요처

㉢ 산출물의 기능

2)투입물의 특성

원재료, 생산 공정, 생산기술 및 시설 등

3)생산 활동의 일반적인 결합형태

 

122.다음 ( )안에 알맞은 타당도의 종류를 아래에 쓰시오. (2007.4)

- ( A )는 검사의 각 문항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그 문항이 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재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분야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판단된다.

- ( B )의 유형으로는 공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가 있다.

- ( C )는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은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점수가 이러한 심리적 구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A: 내용타당도 B:준거타당도 C:구성타당도

123.상담목표(goal)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 4가지를 설명하시오. (2007.4)

1)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3개월 안에 다른 직업을 찾고 싶어요'라는 목표는 상담의 초점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를 제공하기에 충분히 구체적이어야 한다.

2)목표들은 실현가능해야 한다: 실현가능하거나 성취 가능한 목표는 내담자가 목표달성에 필요한 시간, 에너지, 능력, 자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3목표들은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해야만 하는 것 또는 타인의 기대를 반영한 목표들은 내담자의 동기를 저해한다.

4)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가능 해야만 한다: 상담원의 능력이상의 도움을 필요로 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곳으로 의뢰하는 것이 필요하다.

 

124.노동수요의 탄력성 및 노동공급의 탄력성을 산출하는 공식을 쓰시오. (2007.4)

노동수요의 탄력성 = 노동수요의 변화율(%) / 임금의 변화율(%)

노동공급의 탄력성 = 노동공급의 변화율(%) / 임금의 변화율(%)

 

노동수요의 변화율 = ( 현재 고용인원 - 예전 고용인원 / 예전 고용인원 ) * 100

임금의 변화율 = ( 현재 임금 - 예전 임금 / 예전 임금 ) * 100

 

125.한국직업사전의 부가직업정보 중 작업강도는 해당 직업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육체적 힘의 강도를 나타낸 것으로 5단계로 분류하였다. 이 5단계를 쓰시오. (단, 순서는 상관없음) (2007.4)

1)아주 가벼운 작업: 최고 4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때때로 장부, 대장, 소도구를 들어올린다.

2)가벼운 작업: 최고 8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4kg 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3)보통 작업: 최고 20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10kg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4)힘든 작업: 최고 40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20kg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5)아주 힘든 작업: 40kg이상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20kg이상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147.사람의 직업적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같은 명칭의 A,B적성검사를 두 번 반복 실했는데 두 검사의 점수차이가 보여서 정확히 판단하기가 어려운 상황임 동일명의 유사한 심리검사의 결과가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가능한 원인 5가지를 쓰시오. (2007)

1)문항의 표집오차, 2)응답자속성의변화, 3)검사간격의 차이, 4)시행절차상의 차이, 5)문항속성의 차이

 

Posted by 빈블랭크